교육부 2018수능 기본계획
영어 90점 이상이면 1등급
사교육 부담 완화 기대에
타과목 경쟁 심화 우려도

현 고등학교 1학년생이 치르게 되는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영어성적 등급 구분이 절대평가로 바뀐다. 90점 이상은 1등급을 받는 등 10점 단위 9등급으로 이뤄진 이번 수능안은 변별력이 떨어지거나 사교육이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돼 학생과 학부모의 혼란이 예상된다.

1일 교육부는 영어 절대평가의 세부적 도입 방안을 포함한 `2018학년도 수능 기본계획`을 확정·발표했다. 현행 상대평가에서는 성적표에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이 제공되지만, 절대평가를 도입하면 등급만 표기한다.

영어과목 만점은 현재와 같은 100점이고 등급 간 점수 차이는 10점으로 구분되며 문항 수는 현행처럼 45개, 문항당 배점은 2점이나 3점으로 보통 4개까지 틀려도 1등급을 받을 수 있다.

교육부는 현재 이번 수능안으로 불필요한 경쟁과 부담이 줄어드는 등 영어에 대한 사교육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문제는 영어의 변별력이 떨어져 상대평가 체제를 유지하는 국어, 수학, 탐구 영역의 중요도가 높아져 오히려 기타 과목으로 사교육이 쏠리는 풍선효과를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것.

반면 교육부는 이러한 풍선효과는 없을 것이라 관측하는 상태다. 현재 출제 기조가 고교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이수한 학생이 큰 어려움 없이 풀 수 있는 난이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영어뿐만 아니라 국어나 수학 등 다른 과목도 동일한 기조임에 따라 사교육이 다른 과목으로 옮겨가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하지만 기존의 대학 서열화 체제와 입시 제도에서 벗어나지 않는 한, 절대평가 도입 등은 다른 방향으로의 경쟁만 부추길 뿐 치열한 입시 과열 문제를 좀처럼 해소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여 학생들과 학부모들은 바뀐 정책에 대해 혼란만 토로하고 있다.

학부모 양모(45·포항시 남구 연일읍)씨는 “어차피 영어에 절대평가를 적용하면 수도권 등 전국 주요 대학은 당연히 영어 최저 등급을 높일 것”이라며 “수능을 쉽게 낸다니 현재보다 1등급에 속하는 학생들이 훨씬 늘어날 텐데 영어 대신 수학 등 변별력이 확실한 과목 위주로 과외를 시켜야 하나 걱정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고세리기자

    고세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