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명수<br /><br />포항대 교수·관광호텔항공과
▲ 강명수 포항대 교수·관광호텔항공과

“당장 우리가 실무적인 차원에서 검토해야할 내용도 파악되었고, 공동보조를 취해야 할 중장기 전략도 윤곽을 드러냈습니다. 환동해 도시 간 노정되는 문제점을 해결하면서, 상호협력 방안을 도출해 나가기 위한 실무회의를 매년 1회 4국 도시에서 돌아가며 개최할 것을 건의합니다”

지난달 30일부터 8월1일까지 포항시에서 열린 한·중·러·일 국제 워킹그룹 회의를 주재한 필자의 마지막 인사말이다. 이 회의는 제한된 시간을 고려해 미리 큰 틀을 정해 놓았다. 첫째, 각 도시별 물류 인프라 소개 및 정책 방향과 건의사항, 둘째, 항로개설과 물동량 연계방안, 셋째, 통관문제, 넷째, 물류·관광 활성화를 위한 국제페리 운항에 관련된 사항이 그것이다. 우리가 실무적 차원에서 논의한 내용으로는 인프라를 공유하며 항로를 개설해 나가는 일, 환동해경제권의 물류시스템의 상호연결과 융합으로 물동량을 창출하며 물류 속도도 높이는 일, 환동해권 경제벨트 구축을 위해 동북3성과 극동러시아에 기업진출을 돕는 일, 세관·통관 감독 관리 모델을 구축하는 일, 포항영일만항에 국제페리 운항을 준비하는 일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회의에서 오간 내용들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시진핑 주석의 연변조선족자치주 방문, 일대일로와 연계된 국제합작시범구 개발로 주목받고 있는 훈춘에서 온 항무국장 양경천은 훈춘포스코현대국제물류단지를 매개로 러시아 자루비노항~포항영일만항, 북한 나진항~포항영일만항 항로 개설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진항과 함께 동북아 물류허브로 부상한 자루비노항의 경영기획팀장 올레그 예고로프는 자루비노항에 콜드체인망을 구축하고, 전용컨테이너 시설도 보강해 훈춘·자루비노·포항의 환적 화물 취급도 가능한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으니 물류협력 강화를 위해 어떤 제안이라도 해달라고 힘주어 말했다.

훈춘포스코현대국제물류단지 부장 이춘일은 생활소비재, 목재, 수산물 등으로 한정된 수출입품목 제한성을 극복하는 데 머릴 맞대자고 했다. 또한 통관 문제 해결에 한·중·러·일이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장금상선 울산사무소장 전경주는 포항수출입화물의 정확한 조사·통계로 선사가 정확한 물동량을 예측할 수 있어야만 항로가 개설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동 R&C ㈜ 해외사업부 사장 윤희종은 자루비노항을 경유해 훈춘에 진출하기 위한 일환으로, 도로포장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아스팔트를 동북3성에 수출하고 싶다고 언급했다. 포항영일신항만(주) 영업본부장 한만경은 포항영일만항에 선박입출항이 자유롭도록, 인프라를 제대로 구축하는 일이 무엇보다 급선무라고 말했다. 그래야만 화주의 신뢰감을 얻고, 물류비용도 절감되고, 잠재적 물동량도 창출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세관·출입국·검역 시설 확장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교토부 고문 이리에 이찌로는 국제페리, 크루즈 운항과 관련해서 포항시와 본격적인 교류를 시작할 때가 되었다고 말했다. 통관 문제도 실무진을 구성해서 토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환동해권은 그 잠재력과 발전가능성이 무한하지만, 지금까지는 인프라를 공유하며 환동해경제벨트를 구축하는 일과 물류시스템의 상호연결과 융합으로 물동량을 창출하며 물류 속도도 높이는 일에 최선을 다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또한 한·중·러·일 도시들 간 세관·통관 감독 관리 모델을 제대로 구축하는 일에 공조체제를 구축했다고 말하기도 어렵다.

이번 회의를 통해 실무적 차원에서 미래지향적인 교류와 협력모델을 만들어 나가는 한편으로, 리더들이 `전략적 비전을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와야만 할 것이다. 국가 간 교류 이상으로 도시 간 교류가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회의가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기폭제가 되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