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당·정·청 국가비상사태 규정
“대응 실망… 정보 공개를”
새정연
대책위 구성, 총력대응 태세
전국단위 대응체계 구축 주문

여야가 3일 확산일로를 걸으면서 국민을 극도의 불안감에 떨게 하는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에 대한 정부의 무능하고 안일한 대응을 한 목소리로 질타했다.

그러면서 여야는 메르스 확산 사태와 관련, 8일 오전 10시 본회의를 열어 현안질문을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우선 새누리당 최고위원과 중진의원들이 모인 이날 연석회의는 정부를 겨냥한 `메르스 성토장`을 방불케 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이틀 전 최고위원회의 때 환자가 18명이라고 했는데, 어제까지 25명, 밤새 5명 늘어 지금은 30명”이라며 “국민 불안과 공포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고, 많은 학교가 휴교했다”고 걱정했다.

유승민(대구 동구을) 원내대표는 “당정청은 메르스 문제를 `국가 비상사태`로 규정하고 이 사태 해결에 모든 노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느 병원이냐, 환자가 누구냐, 감염경로가 어찌되냐, 치료방법 등에 대한 확인 안된 얘기가 SNS로 급속히 번진다”며 정보 비공개의 재검토를 주문했다.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에서 “이번 사태와 관련한 우리 정부의 대응 능력은 국민께 실망감을 안겨주기에 충분했다”며 “정부는 메르스를 신속하고 철저하게 마무리 짓는 일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논평했다.

새정치민주연합도 당 차원의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총력 대응태세를 갖췄다. 대책위는 이날 오후 첫 공식 회의를 갖고 보건당국의 초기 대응 실패와 청와대의 늑장 대응이 메르스 사태를 악화시켰다고 질타했다.

대책위 위원장을 맡은 추미애 최고위원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세월호 참사 당시 바다에서 국민의 생명이 경각에 달려있을 때 정부는 어떤 대책 하나 내놓지 못했다”면서 “아니나 다를까 시시각각 달라지는 전염병 유포에 대해서도 정부는 허둥지둥할 뿐 국민을 제대로 안심시킬 만한 대책을 소홀히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추 최고위원은 “지금 상황은 국민들이 보건소에 문의를 해도 받아줄 전문가가 없고, 일반 병원은 손님이 떨어질까마 (메르스) 환자를 받는 것을 기피하고 있다”며 “전국 단위의 일사분란한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국가의 책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회 보건복지위 소속 안철수 의원도 “세월호 참사를 막지 못한 대통령과 정부의 무능이 이번 메르스 사태에도 재현될까 걱정”이라며 “국민이 혼란스럽고 불안한 이유는 안이한 판단과 허술한 대응,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는 정부의 책임이 크다”고 일갈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