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레슬링의 전설 이왕표 은퇴
내일 천안 유관순체육관서도 행사

▲ 노장 프로레슬러 이왕표가 25일 서울 중구 동호로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WWA `이왕표 은퇴기념 포에버 챔피언`에서 은퇴사를 하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 프로 레슬링계의 `살아있는 전설` 이왕표(61)가 40년간의 레슬러 인생을 접고, 사각의 링과 작별을 고했다.

이왕표는 25일 오후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2천여명의 팬들이 모인 가운데 40년간의 선수 생활을 마감하는 은퇴식을 했다.

1975년 `박치기왕`이었던 김일 체육관 1기생으로 프로레슬링에 데뷔한 이후 올해가 꼭 40년째가 된다.

그는 은퇴와 함께 자신이 보유한 세계프로레슬링협회(WWA) 헤비급 챔피언 벨트도 반납했다.

황우여 사회부총리와 배우 독고영재, 하일성 야구 해설위원, 만화가 이현세 씨 등 각계각층에서 그의 은퇴를 아쉬워하는 영상 메시지를 보냈다.

이왕표는 인사말에서 “40년간 과분한 사랑을 받았다”며 “여러분의 사랑이 있었기에 이 자리에 설 수 있었다. 여러분 모두가 챔피언이다”라고 감격스러워했다.

이어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를 반복하면서 “40년이라는 세월이 유수와 같이 흘렀다”며 “오늘 은퇴 경기에 직접 나서 보답을 했어야 했는데, 투병 중인 관계로…”라고 말문을 잇지 못하고 눈물을 흘렀다.

그는 2013년 갑자기 찾아온 담도암으로 죽음의 문턱까지 갔다가 세 차례에 걸친수술 끝에 회복해 가고 있다.

과거 프로 레슬링의 추억을 간직한 50~60대 관중들은 `이왕표, 이왕표`를 연이어 부르며 그의 떠나는 앞길에 힘을 불어 넣었다.

이왕표는 1970년대 절정의 인기를 끌었던 `박치기왕` 김일 선수가 서양의 거인들과 일본 선수들을 눕히는 모습을 보고 레슬링을 시작했다 1980년대 들어 축구와 야구 등 프로스포츠가 급성장하는 반면, 프로레슬링은 내리막길을 걸을 때에도 그는 한국 프로 레슬링을 지켰다.

2000년에는 WWA 세계 챔피언을 획득하는 등 총 7번의 챔피언 자리에도 올랐다.

2009년에는 종합격투기의 밥샙과 일전을 벌이며 관심을 받기도 했다.

이왕표는 “40년 동안 받은 여러분의 사랑을 가슴 속 깊이 간직하겠다”며 “저한테 보냈던 뜨거운 사랑을 후배들과 제자들에게 보내달라. 한국 프로 레슬링의 앞날은 영원하다”고 말했다.

은퇴식에 앞서 노지심, 홍상진, 김종왕, 김남훈 등 후배와 제자들이 그의 은퇴를 기념하는 경기를 펼쳤다.

은퇴식 후에는 그가 반납한 챔피언 벨트를 두고 밥샙과 캐나다의 레더페이서가 일전을 벌였다.

이왕표는 오는 27일 천안 유관순체육관에서도 `이왕표 은퇴기념 포에버 챔피언`에서 은퇴식을 갖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