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기획취재
경주 동리목월문학관 관광활성화 어떻게 할까

▲ 영국 스트랫퍼드 어펀 에이번에 있는 셰익스피어 생가 입구에 관람객들이 줄서 있다.

세계문화유산도시 경주에는 한국문단의 거봉 김동리와 박목월의 생애와 문학정신을 기리는 문학관이 있다. 경주시 진현동 550-1에 위치한 동리목월문학관이 바로 그곳이다. 지난 2006년 3월 개관한 이 문학관은 본격적인 지방자치시대를 맞아 경주 출신인 유명 문인들의 작가 정신을 기리는 문학관을 건립함으로써 지역문화를 보존과 복원했다는 차원에서 의미가 있다. 특히 최근들어 지역문화 활성화가 지역 및 사회발전은 물론 국가 경제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는 가운데 이 문학관에서 지역 고유의 예술 가치를 찾을 수 있다.

하지만 동리목월문학관은 관광자원 개발 사업에 있어 지역적 특성을 살리지 못한 채 다양하고 수준높은 관광수요 충족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21세기 세계경제를 이끌어갈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관광산업이 주목받는 것과 대조를 이룬다.

개관이래 지금까지 9년 동안 관람객 입장료 수익도 고작 1억8천여만원에 불과해 매년 매표소 직원 한 사람의 인건비도 해결 못하는 등 운영 그 자체만도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어 물먹는 하마처럼 예산만 낭비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 문학관이 동리와 목월 선생의 생가에서 16㎞ 가량 떨어진 곳에 자리하는 한편 진입로 불편으로 관람객이 저조하고 학습과 관광 등 모든 면에서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뚜렷한 역할도 못하고 있어 도심으로 이전, 관광자원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시·소설·수필 문학강좌 수강생의 경우 절대다수가 울산 사람이고 포항사람 조금인데 경주 시민은 전무하다 할 정도로 경주의 문학관이 경주시민에게 외면받고 있다.

본지는 창간 25주년을 맞아 경주 동리목월문학관의 관광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영국 셰익스피어생가와 프랑스 빅토르위고·발자크·낭만주의 박물관 등 파리 3대 문인(文人)박물관, 양평 황순원문학촌, 춘천 김유정문학촌의 사례에 비춰 동리목월문학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내용의 해외특집 기획연재를 준비했다.

대문호 셰익스피어 고향 스트랫퍼드
마을 보존해 문화재 타운으로 만들어
생가재단 `세계적 문화상품` 일등공신
입장료·기념품 수익 등으로 독자운영

■ 글 싣는 순서

① 영국 셰익스피어 생가 세계적 관광명소 비결
② 프랑스 파리 3대 문인(文人)박물관 성공사례
③ 프랑스 파리 빅토르위고박물관의 성공 비결
④ 국내 문학관 벤치마킹- 황순원·김유정문학촌
⑤ 박동규 서울대 명예교수 대담
⑥ 이문열 작가 대담
⑦ 동리목월문학관의 나아갈 방향 제언

영국의 대문호 윌리엄 셰익스피어(1564~1616)의 고향 영국 스트랫퍼드 어펀 에이번(Stratford-upon-Avon).

런던에서 북서쪽으로 약 130㎞ 떨어져 있는 이곳은 전체 인구 10만여명에 불과한 작은 도시이지만 연간 600만명의 관광객이 찾는 세계적인 관광명소다.

셰익스피어생가 마을로 유명해진 이 곳을 관광 해 본 사람이라면 분명 이 도시의 매력에서 헤어나지 못했을 것이라는 느낌이 들었다.

셰익스피어가 태어나 성장하고, 결혼해 아이 셋을 두며 가정을 꾸렸던 곳, 그리고 런던에 가서 극작가로 성공해 돌아와 만년을 보내다 생을 마감한, 옛것을 알뜰하게 보존하고 꽃피운 이 도시는 지금 그 역사와 문화로 먹고 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작가의 생가에서부터 다녔던 학교, 무덤이 있는 교회, 그의 어머니와 아내, 딸, 손녀의 집까지 모두 관광코스로 연계시켜 마을 전체를 `셰익스피어 탄생지`(Shakespeare Birthplace)라고 부르며 세계 관광객들의 발길을 모으고 있었다.

이러한 세계적 명소로 각광받고 있는 비결과 역사를 분석해봤다.

 

▲ 윌리엄 셰익스피어 초상화
▲ 윌리엄 셰익스피어 초상화

□ 세계적 각광 일등공신은 셰익스피어생가재단

영국 셰익스피어생가재단(Shakespeare Birth place Trust, SBT)은 셰익스피어생가 마을을 보존하고 발전시켜 국가의 경쟁력을 높여준 일등 공신으로 꼽힌다.

셰익스피어생가재단은 1847년 소설가 찰스 디킨스가 국가 기념관으로 보존을 위해 셰익스피어 생가를 구매한 뒤 설립된 뒤 168년 간 셰익스피어 관련 문화재들을 통합해 정성을 들여 관리해 온 결과 영국이 세계적으로 자랑하는 위대한 문화유산인 동시에 문화상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재단은 셰익스피어가 태어났다고 하는 `셰익스피어 생가(Birthplace)`, 그가 다녔던 학교(grammar school), 런던 생활을 마치고 은퇴해서 죽기 전까지 살았다고 하는 `뉴 플레이스(New Place)` 터, 그의 큰 딸 수재너와 사위인 홀이 살았다고 하는 `홀스 크로프트(Hall`s Croft)`, 셰익스피어의 시신이 안치돼 있는 `홀리 트리니티 교회(Holy Trinity Church)` 등 5개의 문화재(town, 타운)를 전 세계 관람객들에게 셰익스피어 작품의 이해를 도와 즐거운 관광이 되게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다.

피터 카일(Peter Kyle) 이사장을 비롯해 디렉터 1명 △고위급 재정 및 상업 △사업개발 및 비즈니스 △마케팅 및 관람객 개발 △연구 및 지식 △수집 및 해석 △교육 및 참여 담당 등 직원 217명이 일하고 있다. 100여명의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으며 20여명의 재단운영위원과 상임재단운영위원회, 명예회원, 고문 등 23명의 전문가 그룹이 참여하고 있다. 영국도서관, 옥스퍼드 대학, 로열셰익스피어 컴퍼니 등 13개 후원단체가 후원하고 있다.

 

▲ 세계 각국에서 발간된 셰익스피어 도서가 박물관에 전시돼 있다.
▲ 세계 각국에서 발간된 셰익스피어 도서가 박물관에 전시돼 있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통해 셰익스피어생가재단은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문화인프라가 될 수 있었다. 전문가 뿐 아니라 애호가들을 참여시킴으로써 지식과 경험을 나누는 열린 공간으로 활용함으로써 콘텐츠가 풍부해지고 재단과 도시가 발전하게 된 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셰익스피어생가재단은 운영비를 정부 지원 없이 입장료와 기념품 수익금, 기부자, 후원자를 통해 생성된 소득으로 쓰고 있다는 사실이다.

지난해 셰익스피어 탄생 450주년 행사 때에는 81만7천여 명의 유료관람객이 방문해 상당한 입장료 수익을 올렸다고 한다. 재단은 정부로 부터 완전 독립돼 있으며 5개 타운은 국가 재단법에 따라 보호 관리되고 있다.

셰익스피어생가재단은 450년 전 셰익스피어 생가를 셰익스피어의 사소한 흔적들을 보존하고 복원해 1570년대의 일상과 풍경을 전하고 있다. 각 방마다 해설사들이 배치돼 있고 생가 내부에는 그가 다녔던 학교에서 사용한 책상, 희곡작품, 가죽과 장갑, 그와 가족들이 사용했던 가구들, 식기, 장식품 등을 포함한 유품뿐만 아니라 그 당시의 시대상을 재현해놓은 전시물, 그의 생애와 가족사, 작품세계를 알 수 있도록 사진과 도표로 소개하고 있다. 생가 주변에는 그의 작품에 등장했던 꽃과 나무들로 꾸며져 있다.

 

▲ 지난해 셰익스피어 탄생 450주년 때 만들어진 셰익스피어 흉상들.
▲ 지난해 셰익스피어 탄생 450주년 때 만들어진 셰익스피어 흉상들.

또한 홀스 크로프트 등 나머지 4개의 타운은 튜더왕조시대의 건물과 빅토리아시대 향기를 품고 있는 마을 전체 분위기와 조화롭게 꾸며져 있으며 16~17세기 영국 중산층의 일상과 생활방식에 대한 단서를 찾아 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1964년에는 셰익스피어생가를 더욱 활성화 하기 위해 셰익스피어센터를 개장했는데 이 센터는 3가지 핵심 목표를 갖고 운영하고 있다.

첫째, 셰익스피어의 연극 및 다른 작품과 셰익스피어에 대한 지식의 일반적인 발전에 대한 연구를 전반적으로 모든 부분에서 향상시키는 것. 둘째, 국민의 이익을 위해서 셰익스피어 생가의 재산을 유지하고 보존하는 것. 셋째, 셰익스피어라는 인물, 그의 생애, 작품과 시대에 대해 배타적 참조가 아닌 국민의 이익을 위해서 박물관 및 도서관의 도서, 원고, 역사적으로 흥미로운 기록, 사진, 오래되고 특별한 대상물을 제공하고 유지하는 것이다.

 

▲ 셰익스피어 아버지의 생업인 가죽장갑 제조공정을 실연하고 있다.
▲ 셰익스피어 아버지의 생업인 가죽장갑 제조공정을 실연하고 있다.

셰익스피어센터는 셰익스피어의 생가 입장 티켓을 구입하기 위해 들러야 하는데 이곳은 셰익스피어 관련 세계 최대 규모의 △도서관 △아카이브 △박물관 등을 갖추고 있다.

도서관과 아카이브에서는 셰익스피어 생애 작품, 시대와 그의 연극 공연 등 120만개 이상의 자료, 6만여권의 서적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포괄적인 연구 자료를 소장하고 있다.

셰익스피어의 탄생부터 부모와 가족, 고향, 그가 받은 교육, 결혼, 사회활동 및 작품 활동, 그의 마지막 삶까지 그가 살아왔던 생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80개가 넘는 언어로 번역서를 포함한 셰익스피어 컬렉션 1만2천여점을 소장하고 있으며 17세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셰익스피어 작품과 관련 있는 도서와 다른 기록물의 특별한 컬렉션을 유지하고 있다.

국립 보존기록관(The National Archive, TNA)에 버금가는 셰익스피어와 그의 가족과 관련 있는 유일한 기록물(documents)을 포함하고 있어 셰익스피어에 대해 포괄적인 연구가 가능하도록 제공하고 있다.

 

▲ 1864년 셰익스피어 탄생 300주년 기념 행사 때 사용됐던 문화재.
▲ 1864년 셰익스피어 탄생 300주년 기념 행사 때 사용됐던 문화재.

사업개발 및 비즈니스 팀은 문학관이 소장하고 있는 문학기록을 활용한 특성 있는 기념품 개발 및 판매와 문학관 혹은 문학과 관계된 문화관광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 문학관의 전경과 전시물을 담은 엽서, 작가의 사진이 그려진 편지지, 문학관과 작가의 이니셜이 들어간 필기도구, 가방, 액자, 열쇠고리, 머그잔, 시계 등 다양한 상품들을 판매해 수익을 얻고 있다.

또한 이미지보다 문학 본연의 향기를 내세우고 있으며 생가나 작품배경과 결합해 문화관광 상품으로서의 효과도 증대시키고 있다. 셰익스피어센터 주변의 거리나 상점들은 셰익스피어와 관련 있는 사진, 원고, 작품 등을 활용해 다양한 기념품과 상품을 만들어 판매, 관광객을 유치함으로써 지역 경제의 발전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 생가 내부의 침실. 이 방에서 셰익스피어가 태어난 것으로 추정된다.
▲ 생가 내부의 침실. 이 방에서 셰익스피어가 태어난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셰익스피어센터에서는 다채로운 행사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셰익스피어주간` `셰익스피어 탄생기념일` 등 크고 작은 이벤트가 일년 내내 열리며 `셰익스피어 연구의 날` `가족의 날` 등을 지정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희곡 및 무대역사 등의 강연, 배우들과 다른 극장 수련생들과의 토론 등 다양한 학문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센터 내부에 있는 가든 투어도 할 수 있다.

셰익스피어생가재단의 홍보 담당자 알리산 콜레씨는 “셰익스피어생가 마을은 셰익스피어라는 문학적 유산을 기억하고 새로운 문화 활동을 생산케 하고자 하는 공공성과 이를 바탕으로 지역 경제 또한 활성화되는 상품성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충실하게 실천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 그는 “셰익스피어생가 마을이 세계적 관광명소가 된 비결은 많은 셰익스피어 애호가들의 자발적인 봉사활동 참여와 전문가들의 창조적 아이디어 제공, 셰익스피어생가재단의 예산이나 인식, 프로그램 등이 전문적이고 독창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덕분에 한 번 방문한 후에도 두 번, 세 번 다시 방문하고 싶도록 관객들에게 감동을 주고 작가와 작품은 물론 문학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돕고 있는 덕분인 것 같다”고 말했다.

□ 또 하나의 명소 로열셰익스피어극장

셰익스피어생가를 세계적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하게 한 또 하나의 명소가 있다. 셰익스피어생가 마을에서 북서쪽으로 500여m 떨어져 있는 곳에 위치한 로열셰익스피어극장이 바로 그것이다.

해마다 셰익스피어 축제가 열리는 이곳에서는 1년 내내 셰익스피어의 작품만 공연 하고 있다. 셰익스피어 탄생 450주년이었던 지난해에는 50여만 명이 관람했다. 셰익스피어생가 관람객 저변확대에 한 몫을 하고 있다.

1875년 지어진 본래의 극장은 1926년 화재로 소실됐고 1932년 지금의 자리에 다시 지어졌다.

로열셰익스피어극단이 운영하고 있는 이 극장은 셰익스피어 극 공연 이외에 올해로 68회째 여름학교(Summer School)를 열고 있다. 이 학교에는 매년 8월이면 세계 각국에서 참가한 수 백명의 연극애호가 청소년 교사 연극인 등 수강생들이 오전에 셰익스피어 권위자들의 강연과 토론, 오후에 로열셰익스피어극단의 셰익스피어 작품을 관람한다.

▲ 셰익스피어가 안장된 홀리 트리니티 교회 묘지.
▲ 셰익스피어가 안장된 홀리 트리니티 교회 묘지.
□ 또다시 방문하고 싶도록 감동주는 문학관

셰익스피어생가 마을은 이처럼 오랜 준비와 노력 끝에 세계 관광객들에게 또다시 방문하고 싶도록 감동을 주는 문학관이 되고 있다.

스트랫퍼드 어펀 에이번시의 2001년 인구가 2만3천여명에서 2015년 현재 인구 10만9천명으로 증가한 것이 이를 잘 보여주고 있다.

셰익스피어생가재단은 관광객들의 호응에 힘입어 셰익스피어 사망 400주년이 되는 내년에는 셰익스피어가 말년을 보낸 대저택인 뉴플레이스를 예산 502만 파운드(100억원)를 투입해 새단장 한다. 또 셰익스피어가 다니던 학교에 스쿨룸을 개관해 학생들의 교육관으로 활용한다.

“몇몇 관람객들은 생가를 관람한 뒤 눈물을 흘리기도 하고 들어갈 때 신발을 벗고 관람하기도 한다”는 알리산 콜레씨의 말에서 알 수 있듯 유럽 전역을 통틀어 이만큼 정성 들여 조성한 문학관은 찾아보기 어려울 것이다.

※본 기획물은 지역신문발전기금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사진제공= 재영(在英) 칼럼니스트 권석하
/영국에서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