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지인 잇단 러브투어 신청
크루즈선 타고 운하 구경도

▲ 설을 앞두고 죽도시장을 찾은 시민들이 제수용품을 고르고 있다. /경북매일 자료사진

포항 죽도시장이 올 설에 대박을 터뜨린다.

포항시가 마련한 `전통시장 러브투어`가 입소문을 타고 대구 경북민들에게 널리 알려지면서 죽도시장을 찾는 관광객의 발길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이번 설에는 많은 관광객과 귀성객이 죽도시장을 찾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이들은 전국에 알려진 포항운하 크루즈선도 타 볼 것으로 예상돼 죽도시장~포항운하를 연계한 투어상품이 큰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이번 설을 앞두고 도내 19개 단체 770여 명이 러브투어 참가신청을 해 일찍 마감됐다. 지난 9일에는 대구 복현동 부녀회 등 3개 단체 130여 명이 죽도시장을 찾아 쇼핑을 즐기기도 했다.

전통시장 러브투어는 지난 2006년 첫 시행 이후 매년 1천400여 명 이상이 참여하며, 장보기뿐만 아니라 포항시가 무료 지원하는 관광버스로 호미곶 해맞이광장, 오어사 등을 둘러보고 포항운하 크루즈선도 타 볼 수 있어 매년 참가하는 단체가 늘고 있다. 이들 관광객들은 영일만서포터즈 소속 자원봉사단원들의 안내를 받아 투어를 즐길 수 있다.

여기에 발 맞추어 포항시는 죽도시장 주차난 해소 및 교통소통에 팔 걷고 나서 이번 설 명절에 대한 기대감에 부풀어 있다. 시는 죽도시장을 찾는 관광객이 갈수록 늘어나자 교통수요에 대처하기 위해 교통전문가인 지역 교수, 죽도시장 상인대표, 포항시시설관리공단 등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해 차량 분산 및 주차 분산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주말·휴일 교통질서 계도 및 주차안내 공무원을 10~12명을 집중배치해 불법주정차 강력 단속과 견인차 배치 등 정체 해소에 적극 나서고 있다. 또 주말·휴일에 동빈내항 횡단 인도교를 임시 개통함에 따라 운하로에 주정차를 허용하고, 200면 정도의 주차공간을 확보해 놓고 있다.

포항시 관계자는 “KTX 개통을 앞두고 관광객이 늘어날 것을 대비해 교통 불편이 없도록 공영주차장 운영체계 개선 등 주차공간 확보와 교통소통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김기태기자 kkt@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