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방역대책 허점 드러나

한달여 전에 구제역이 발생한 안동시 남후면 고상리 양돈농가에서 구제역 바이러스가 잔존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방역대책에 허점이 있다는 지적이다.

안동시에 따르면 구제역이 발생한 남후면 고상리 양돈농장에 대해 구제역 바이러스 검사를 실시한 결과 3개 돈사 가운데 C동 돈사에서 구제역 바이러스가 추가로 검출됐다고 3일 밝혔다.

이에 앞서 2일 경북가축위생시험소 북부지소는 축사 바닥의 분변과, 찌꺼기, 환풍구 등 102곳의 시료를 채취해 본소에 의뢰한 결과 여러 시료에서 구제역 바이러스가 검출된 것.

그러나 이번에 또다시 바이러스가 검출됨에 따라 해당 농장과 방역당국의 안일한 대처에 대한 비난이 거세다.

방역 당국은 당시 타 지역 확산 방지를 위해 해당 농장에서 키우던 돼지 1천99마리를 모두 매몰처분 했지만 1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구제역 바이러스가 검출된 것은 그만큼 소독과 방역이 허술했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안동시는 구제역 해제조치를 최소 3주 이상 연기하는 한편 현재 운영 중인 구제역 통제초소도 예전처럼 운영하는 등 차단 방역을 강화하기로 했다.

김석윤 안동시 방역담당은 “가축 매몰처리후 해당 농가에서 돈사에 대한 소독과 방역이 치밀하지 못한 것 같다”면서 “소독과 청소를 재차 한 후 3주 후에 재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안동/권광순기자

    권광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