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역 568곳 중 30%만 설치 운영… 불안감 가중
의무조항 없는 권장사항에 교사들 반발도 만만찮아

포항지역의 어린이집 폐쇄회로(CCTV) 설치율이 30%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학부모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최근 인천과 구미 등에서 보육교사가 아동을 폭행한 사건이 알려지며 학부모들이 CCTV가 설치된 어린이집을 선호하고 있지만 약 70%의 어린이집이 미설치된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포항시에 따르면 19일 현재 포항지역 어린이집 568곳 중 30.4%에 불과한 173곳 만이 이를 운영 중이다. 특히 국공립과 사설 어린이집은 확연한 차이를 보였다.

국공립·법인·직장 어린이집은 35곳 중 100%가 CCTV를 설치했다. 반면, 민간 어린이집 은 191곳 중 56%인 107곳이 설치했다. 특히 여러 유형 중 가장 많은 가정 어린이집은 342곳 중 불과 9%인 31곳만 설치한 것으로 드러났다.

4살배기 아들과 태어난지 2년이 채 안된 딸을 각각 민간과 가정 어린이집에 맡기고 있는 정모(42·북구 흥해읍)씨는 “아들의 경우 CCTV가 있지만 딸의 어린이집에는 없어 아 불안감이 크다”며 “대부분이 이미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어 쏠림 현상이 없었지만 보름 전에만 인천 폭행 사건이 알려졌더라면 국공립은 터져나갔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어린이집 CCTV 설치를 의무화하기 전에는 100% 설치가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포항시 관계자는 “현재 어린이집 CCTV 설치는 권장 사항이지 의무 조항이 아니라 100% 설치는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또 최소 400만원에서 1천만원의 비용이 들어 소규모로 운영되는 가정 어린이집에게는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학부모들의 불안감이 고조되자 어린이집 측도 CCTV를 설치하려 하고 있지만 보육교사들의 반발 또한 만만찮다.

포항의 한 가정 어린이집 원장은 “학부모들이 어린이집에 CCTV가 설치돼 있냐고 물어오는 경우가 많아 CCTV를 설치하려 했지만 보육교사들의 반발에 부딪히고 있다”며 “몇몇 소수의 보육교사가 아이를 폭행한 일로 모든 보육교사를 잠재적 범죄자를 몰고 가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무시할 수 없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며 씁쓸해했다.

한편 여야는 어린이집 CCTV 설치 의무화를 놓고 설치 확대와 보육교사 처우개선 등을 주장하며 팽팽히 맞서고 있다. 경찰은 CCTV 영상 제공에 협조하지 않는 어린이집 명단을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윤경보기자

kbyo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