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국무회의 주재

박근혜 대통령은 6일 “북한은 조속히 대화와 협력의 장으로 나와 한반도 평화 정착 통일을 위한 구체적 사업에 대해 실질적인 논의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새해 첫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광복 및 분단 70주년을 맞아 분단의 아픔을 극복하고 통일시대를 열기 위한 기초작업을 추진해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이 신년사에서 남북관계 진전의 뜻을 밝힌 건 다행이라고 생각한다”며 “과거 남북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전하지 못하고 우여곡절이 많았기 때문에 북한은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실천의지를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의 발언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제1비서가 1일 신년사서 밝힌 정상회담 가능성에 문을 열어놓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다만 정부가 제안한 남북당국간 회담 등에 대한 북한의 호응에 맞춰 대화수위와 의제를 단계적으로 높여 나가겠다는 뜻으로도 풀이돼 북한의 대응이 주목된다. 박 대통령은 특히 최근 구제역 및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에 대해서 “농림축산식품부와 지방자치단체 등 일선기관 중심으로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에 한치 소홀함 없도록 현장 관리해야 한다”며 “정부에서 책임감을 갖고 잘한다면 철새를 보는 것도 반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또 지난해 경제에 대해 “사상최대 수출규모와 무역수지 흑자 등 트리플 크라운을 2년 연속 달성했다”며 “1인당 소득도 2만8천불로 예상되는 만큼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안재휘기자 ajh-77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