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위 업체를 1위로 뒤바꿔
태권도계 “엄한 처벌 필요”

속보=경찰이 포항에서 열린 세계태권도한마당 행사에서 대행업체 선정에 개입<본지 9월 16일자 4면 보도>한 국기원 관계자 2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20일 포항북부경찰서는 개폐회식 용업업체 선정 평가에서 3위를 차지했던 서울의 S업체를 1위로 뒤바꾼 혐의(입찰방해 등)로 국기원 사무처장 이모(50)씨와 국내사업팀장 김모(52)씨를 지난 14일 대구지검 포항지검에 송치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씨 등은 특정 업체가 선정되도록 하기 위해 기존 채점표를 없앤 혐의(재물손괴)와 채점표를 위조해 행사가 개최되지 않도록 방해한 혐의(업무방해)도 함께 받고 있다.

이처럼 세계태권도의 본산인 국기원의 고위 직원이 비리를 저질렀지만 정작 국기원은 비리를 저지른 이들에게 고작 한 달간의 징계와 두 달 감봉 등의 미약한 처벌을 각각 취했을 뿐이며 아직 그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포항지역 태권도계의 한 인사는 “국기원 집행부가 강력한 처벌을 내리겠다는 의지가 있어야 태권도계가 발전할 수 있다”며 “사회가 바뀌고 있는 만큼 비리 연루 인사가 다시는 공적인 직무를 맡을 수 없도록 해야 체육계가 좀 더 투명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체육계 개혁을 위해 정부까지 팔을 걷어붙이고 나선 가운데 지난 14일 열린 국정감사에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들은 여야 할 것 없이 질타를 쏟아냈다. 이들은 지난해 8~12월 진행된 체육단체 특별감사에서 총 16건의 비리가 적발됐으며 친인척 채용, 일감 몰아주기, 비자금 조성 등의 비리로 얼룩져 있다며 대한체육회와 소속 공공기관을 강하게 비판했다.

/윤경보기자 kbyo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