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66㎡ 이하 영세점포
값 인상땐 폐업 등 우려까지
물량 달려 벌써 매출 타격도

담뱃값 인상을 두고 소매상들도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지난 9월 정부는 금연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흡연율을 보이고 있는 국민 건강을 위해 내년 1월 1일부터 담뱃값을 2천원 인상한다고 밝혔다.

이에 담배판매인 조합에서는 `13만 담배소매인 생존권을 위협하는 담배 말살 정부 정책을 강력 규탄한다`는 내용의 탄원서를 만들어 서명을 받고 있다.

담배 소매인들이 이처럼 담배값 인상에 반대하는 이유는 바로 생계와 직결된 문제이기 때문.

실제로 지난해 담배판매인회가 담뱃값 인상폭에 대해 자체 조사를 실시한 결과 약 70%인 100여개의 조합에서 인상 폭은 500원이 적정하다고 응답하기도 했다.

이처럼 담배 소매인들이 담뱃값 인상에 반대하는 것은 바로 담배 소매점의 76% 이상이 66㎡(20여평) 이하의 영세 점포이기 때문이다.

포항시 북구의 편의점 주인 강모(41·여)씨는 “담배를 판매하는 영세 소매점의 대부분이 전체 매출의 30~40% 이상을 차지할 것”이라며 “담뱃값이 2천원이나 오른다는 것은 담배를 판매하는 영세업체에게는 폐업 등의 직접적인 타격을 줄 것”이라고 예상했다.

뿐만 아니라 정부는 담뱃값이 인상되는 날까지 한시적으로 담배를 사재기 할 시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한다는 방침을 내세워 공급 제한에 따른 담배 판매점 곳곳의 부족 현상도 여전하다.

포항에서 한 브랜드 편의점을 운영 중인 정모(45)씨는 “담배를 좀 더 달라고 해도 담배회사에서 물량을 빼주지 않고 있다”며 “평소 절반 이하의 물량만 공급돼 손님을 그대로 돌려보내야 하는 등 이미 매출액에 타격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윤경보기자 kbyo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