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역 부지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 프랑스 파리의 오르세 미술관 전경.

프랑스 파리의 오르세 뮤지엄(1986)은 장 프랑수아 밀레(Jean-Francois Millet·프랑스)의 `이삭줍기`, 마네의 `올랭피아`, 로댕의 `지옥의 문`, 고흐의 `화가의 방` 드가의 `프리마 발레리나`, 고갱의 `타이티의 여인들` 등 세계적인 명화를 소장하고 있다. 19세기 미술작품을 주로 전시하는 오르세 뮤지엄은 `인상주의 미술관`으로 불릴 만큼 근대로 넘어가는 주요 작품들이 소장돼 있다. 이 곳은 회화뿐만 아니라 당시, 장식품, 건축 양식, 풍속 등도 볼 수 있는 19세기 역사관으로 손색이 없는 다기능 문화 공간이다.

파리 오르세 미술관
기차 역사에서 탄생

스페인 구겐하임 미술관
年 관광객 100만명 유치

세계 쇠락도시·개발도시
공공미술로 가치 극대화

■ 글 싣는 순서

① 포항역은 어떤 곳인가
② 포항시·코레일의 활용방안
③ 외국 사례로 본 개발대안<상>
④ 외국 사례로 본 개발대안<하>
⑤ 지역 실정 맞는 아이템 필요
⑥ 지자체 넘어 시민이 주도를

그런데 오르세 미술관이 처음부터 미술관으로 지어진 건축물이 아니었다는 점을 우리는 눈여겨 봐야한다.

1804년 프랑스 최고재판소로 지어진 이 건물은 오르세 궁으로 불렸다. 프랑스 정부는 1900년 `파리만국박람회`를 위해 오르세 궁에 기차 역사(驛舍)로 다시 지어졌다. 이후 1939년 열차 크기가 대형화 되면서 역사는 문을 닫으며 방치됐다. 이어 1977년 방치된 이 곳을 미술관을 건설하자는 안이 평의회를 통과, 1986년 오르세 미술관으로 재탄생돼 오늘에 이르고 있다. 방치된 기차역이 튼튼한 예술 장소로 변경, 현대 프랑스인들은 물론 세계인들로 북적이는 활력 넘치는 공간으로 거듭난 것이다. 상징적인 건축물을 미술관으로 탈바꿈 시킨 프랑스 파리의 기획이 만들어낸 성과인 셈이다.

랜드마크가 된 건축물이나 상징적인 조형물 등 다양한 문화시설을 조성해 도시활성화를 주도하는 사례는 유럽 여러 도시에서 볼 수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스페인 빌바오의 구겐하임 미술관.

 

빌바오는 철강산업 주요 운송창구이자 선박 제조의 중심지로 20세기 초까지 스페인에서 4번째로 큰 도시로 부귀영화를 누렸다. 그러나 2차 대전 이후 철강 산업 쇠퇴로 강을 둘러싼 항구와 공장들이 잇따라 문을 닫는 등 쇠락의 길을 맞이할 수 밖에 없었다. 이에 스페인 바스크 정부는 1980년 문화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계획을 수립, 이 계획에 `근현대 뮤지엄건축`을 포함시키며 구겐하임 미술관을 건립(1997년)할 수 있었다. 비틀어지고 굽어진 외현에 티타늄 패널, 유리 커튼월, 라임스톤으로 외장처리돼 반짝이는 덩어리의 구겐하임 미술관은 조형적 예술 그 자체이며, 20세기 건축의 아방가르드로 불린다. 이로 인해 쇠퇴해가던 빌바오에 한 해 100만 명이 찾게 하는 세계적인 관광도시로 탈바꿈시켰다. 잘 기획된 건축물로 인해 차별화 된 도시 경쟁력을 갖추고, 융성한 문화와 함께 지역 경제에 큰 자극을 일으키는 `빌바오 현상`을 만들었던 것이다.

도시의 이미지 변신이나 거주의 질을 높이는 데 공공미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예도 있다.

대표적 사례가 영국의 쇠락한 공업도시였던 게이츠헤드다. 공공미술에 집중 투자해 새로운 도시 이미지를 창출한 게이츠헤드는 앤터니 곰리란 작가의 거대한 조각 `북의 천사`를 랜드마크로 내세우는 한편 사람들만 건널 수 있는 곡선 모양의 독특한 다리 `밀레니엄 브리지`로 도시공간에 포인트를 주어 새로운 도시로 이미지를 바꿨다.

 

▲ 프랑스 파리의 오르세 미술관 내부.

또한 미국 뉴욕의 맨해튼에서 마지막 새도시로 개발된 `배터리 파크 시티`는 공공미술로 문화적 이미지를 높여 단지의 경제적 가치를 극대화 좋은 사례다. 이처럼 세계 여러 도시에서 쓰러져 가는 건축물 또는 새로운 문화 아이콘 등을 오래 전 부터 준비, 실현해 가며 다양한 문화 도시를 만들어 세계적인 도시로 탈바꿈 시키고 있다.

내년이면 사라지게 될 포항역이 파리 오르세 역사와 비교할 때 형태, 규모, 예술성에서 크게 뒤질지도 모른다. 하지만 포항역이 포항시의 심장부라는 지리적인 중요성을 본다면 도시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는 모두가 공감하리라 본다. 시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계획 마련이 우선될 때 도시활성화는 자연스럽게 진행될 것이다. 여기다 도시활성화를 위해 갖가지 문화전략을 내세워 부흥에 성공한 세계 도시들의 사례를 비쳐 볼 때 포항시도 문화도시 건설을 제고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김기태기자 kkt@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