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언론에 정보제공은 기피
한수원·월성원전 등에 군림만

경주 월성원전 내에 사무소를 두고 있는 대통령 직속 상설기구인 `원자력안전위원회`(NSSC·원안위)가 지역 주민들과의 소통을 외면하고 관련업무 및 정보에 관한 홍보도 소홀히 하면서 마치 권력기관인 것처럼 비쳐져 시민들의 반감을 사고 있다.

종전까지 월성원전과 경주방폐장에 각각 `주재관실`을 두고 원전과 방사선관련 업무를 보다가 지난 7일 월성원전 내에 문을 열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간 원안위 월성지역사무소는 해당 공무원 8명과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직원 7명 등이 근무하고 있다.

그런데 원안위 사무소는 “종전의 `원안위 주재관실`에서 위상이 강화된 기구로 원자력시설, 방사선안전규제, 원자력안전규제관련 업무를 전담하게 됐다”고 밝히면서도 실제 대주민 및 언론 홍보를 기피하고 있는 실정이다.

물론 종전 `주재관실`체제에서도 업무와 관련된 내용을 주민들에게 직접 알리거나 언론에 홍보한 사실도 없으며, 관련 산하 기관인 한국수력원자력㈜과 월성원전, 한국원자력환경공단 등에 군림하는 `갑`(甲) 역할만 해왔던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실제로 2012년 11월 설계수명이 끝남에 따라 기기교체 후 수명 연장을 신청해 두고 있는 월성원전1호기의 경우 1년 8개월이 지나도록 재가동 여부를 결정하지도 않은채 명확한 관련정보를 홍보하지 않고 있어 주민 불안은 가중되고 있다.

원안위 지역사무소 관계자는 "원전 현장규제 및 방폐장 안전에 대한 업무 외에 언론을 통한 관련업무 홍보는 서울의 본부에서 맡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직접 나서기는 어렵다”며 현장 홍보에는 관심 없다는 입장이다.

원안위의 이같은 입장에 대해 권영길 경주시의회의장, 우병윤 경북도 안전행정국장, 경주시의원, 주민대표 등과 함께 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했던 최양식 경주시장은 원전사고에 따른 원전안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지역민이 안심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원안위 지역사무소의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했다.

주민들은 “원안위 지역사무소가 앞으로 원전 안전과 관련한 대주민 홍보를 규제하는 국가기관이 아니라 언론이 관련 정보를 홍보하는 기능을 맡아 지역민과 소통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한편 원안위는 △원자력 이용에 따른 안전규제로 원전 건설·운영에 대한 인·허가 발급과 안전성 심·검사 수행, 방사선 이용기관 안전규제 △생활방사선 안전관리, 환경방사능 감시와 방사능 누출 시 효과적 대응을 위한 방재 대책 △핵물질 탈취, 테러 등의 위협으로부터 원자력시설 보호 △북한 등 주변국의 핵활동 탐지 및 국가 핵물질 통제 등의 일을 수행한다.

경주/황재성기자

jsgold@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