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상기의원
현재 우리 정부가 구축한 핵실험 검증체제로는 북핵실험과 같은 국가위기사태에 제대로 대처하기 어려워 독자적인 상시 핵검증시스템 구축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5일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서상기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과기부가 북 핵실험 이후 지금까지 실시한 대응조치가 모두 엉터리여서 국민들의 불안감만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서상기 의원은 우선 최근 스웨덴에서 극비리에 들여 온 제논 탐지기는 시기상 너무 늦은 늑장대처라고 비판했다. 더구나 제논 탐지기는 핵실험시 일부 유출되는 방사성 핵종을 측정하는 장비로, 비행기나 선박을 이용해서 측정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핵실험 초기에 측정해야 효과가 있으나, 과기부는 이미 시간이 한참 지난 후에 임대로 장비를 들여와 가동했다는 것.

서 의원은 또 방사능 탐지도 정부 발표를 믿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서의원은 “9일 당시 핵실험 장소로 추정되는 곳에서는 북동풍이 초속 2m수준으로 불고 있었기 때문에 바람의 방향이 남쪽으로 바뀐다 해도 핵실험 장소로부터 440km나 떨어져 있는 서울에 도착하려면 계산상 2-3일이 걸린다”면서 “그런데도 과기부가 불과 5시간에 방사능 피해가 없는 것으로 발표한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미국은 4일이 지난 토요일 방사능 물질을 탐지했다고 발표했는 데, 이는 첨단장비인 감시용 특수정찰기 WC135가 동해상공에서 탐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 의원은 지질자원연구소의 지진 관측 자료도 정확한 위치를 알기에는 자료가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이들 관측 장비와 위치도 통상적으로 국내에서 일어나는 지진파를 측정하기 위해 가동 중이며, 그 목적으로 위치한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우리 정부는 핵실험 위치를 처음 발표한 김책시에서 길주군으로 늑장 수정해 국제적 망신을 사고 말았다는 것.

이에 대해 서 의원은 “앞으로 과기부 산하의 원자력연구소, 원자력통제기술원, 원자력안전기술원 등 핵전문성을 가진 기관들과 국방부 등 관련 기관들이 협조하여 북 핵실험의 규모, 위치, 방사능 물질 탐지는 물론 북한에서 실험한 핵폭탄의 종류는 무엇인지 등에 대해 국민들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도 독자적인 상시 핵실험 검증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진호 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