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 기획취재 시리즈 포항 `한국의 아들러스호프` 꿈꾼다

▲ 포항은 우수한 연구개발 인프라를 갖췄지만 이를 사업화할만한 중개기관이 없어 성장이 한계에 부딪혔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사진은 포스텍 전경.

연구개발 역량 사업화 `콘트롤타워 부재`로 성장에 한계
정부출연 연구기관 3곳으로 늘려 내년 특구지정 기대감

■ 글 싣는 순서

① 포항의 과학 인프라 활용 가능성
② 포항시와 지역 연구기관 협조 실태
③ 대덕연구단지의 성공사례
④ 대전시·대덕연구단지 상생 비결
⑤ 세계최고 연구단지 獨 아들러스호프
⑥ 아들러스호프, 세계과학 비전 제시하다
⑦ 포항 `한국의 아들러스호프` 가능한가
⑧ 포항 과학의 문제점과 향후 방향

□ 강소기업 육성을 위한 정책

독일의 아들러스호프는 매머드급 글로벌기업 육성에 매달리지 않고 세계적 경쟁력을 보유한 강소기업을 키우는데 집중해 침체된 동독경제를 살려내는데 큰 역할을 했다.

이 사례는 최근 철강경기 침체로 경제전반에 걸쳐 침체기를 겪고 있는 포항에 좋은 본보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포항의 우수한 연구개발 인프라를 강소기업을 육성하는데 적극 활용한다면 지역을 넘어 국가경제를 뒷받침하는 초석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이는 박근혜 정부가 추구하는 창조경제 성공모델에도 부합한다.

포항시는 이같은 변화를 위해 지난해 11월 국회에서 `포항 강소기업 육성생태계 조성협약식`을 개최했다. 협약식은 포항시를 비롯해 경북도, 포스텍, 포스코, 포항상공회의소 등 지자체, 산업계, 대학이 3대 중심축이 돼 현 정부의 국정목표인 창조경제 실현에 힘을 모으기 위해 마련됐다. 이들은 이를 통해 과학기술에 기반한 강소기업 성장을 촉진시켜 포스코 및 철강단지와 같은 규모의 새로운 산업구조 마련을 목표로 삼고 있다.

그런데 포항이 강소기업 육성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뤄내야 할 선결 과제가 있다. 포항을 중심으로 인근지역인 경주까지 아우르는 동해안연구개발특구 지정이 바로 그것이다.

포항은 그동안 뛰어난 과학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외부적인 요인으로 성장이 한계에 부딪혔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과학기술 연구에 대한 우수한 역량을 갖췄지만 이를 사업화 할만한 중개기관이 없어 매번 연구소 안에서만 머물러 있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같은 이유로 연구기관과 기업을 연결해주는 연구개발특구 유치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연구개발특구가 유치되면 포항과 경주시 뿐만 아니라 울산 UNIST, IBS연구단과 네트워크를 통해 사업화 생태계를 조성한다. 대상지역은 포스텍과 한동대, 동국대, 위덕대 등 4개 대학과 3, 4세대 가속기, 경주양성자가속기연구센터, 영일만항 배후단지와 포항테크노파크, 경주강동산업단지 등이 포함된다. 특화산업분야는 나노전자소재, 바이오 신약소재, 에너지소재 등 첨단소재와 의료생명, 부품소재, 에너지, 환경 등 가속기 기반 융·복합 개발,양성자 암치료, 로봇금속소재, 레이저 등 실용화 연구개발이다.

□ 동해안 R&D특구 지정 파란불

이렇게 포항을 비롯한 경북지역이 소원하던 동해안연구개발특구 지정에 최근 희소식이 들려왔다. 연구개발특구 유치에 그동안 걸림돌로 작용했던 정부출연연구기관 요건을 올해 내로 충족할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동해안연구개발특구의 중심인 포항과 경주에는 6월 현재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포항분원, 한국원자력연구원 포항분원(양성자연구센터) 등 정부출연연이 2곳 뿐이었다. 연구개발특구 지정은 현재 연구개발특구법에 따라 해당지역에 정부출연연이 3곳 이상이어야만 하는데 2곳 밖에 없는 동해안은 관련법상 유치가 불가능한 상태였다.

그런데 지난해 말 사립학교 재산을 정부에 이관할 수 있다는 내용의 사립학교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실마리가 풀렸다. 사립학교법이 시행령을 거쳐 발효되면 포스텍은 포항방사광가속기를 국가에 기부하고, 미래창조과학부는 포항방사광가속기연구소를 내년 초 기초과학연구원(IBS) 산하기관으로 설립할 예정이다.

경북도는 IBS 산하기관으로 재출범하는 포항방사광가속기연구소와 양성자연구센터, 한국지질자원연구소 포항분원 등 3개 정부출연연을 기반으로 내년 초 연구개발특구 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다.

경북도 관계자는 “연구개발특구법의 지정 요건을 만족해 내년 초에 특구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라며 “포항과 경주일원을 중심으로 동해안연구개발특구가 지정되면 연구성과가 산업화로 연결돼 산업경쟁력이 크게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 황병한 경제산업국장
▲ 황병한 경제산업국장

황병한 포항시 경제산업국장 인터뷰

“정부에 포항 중심 R&D특구 지정 적극 요청하겠다”

-세계 철강경기 침체로 철강산업위주의 경제구조를 지니고 있는 포항이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 많은데.

△포항은 최근들어 `산업의 쌀`로 불리는 철강산업이 세계적으로 침체를 맞으면서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 시기를 맞았다. 포항이 다시 일어서기 위해 `포스트 포스코`시대를 준비해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새롭게 개통되는 KTX를 비롯해 고속도로와 철도 등 사통팔달의 SOC 기반을 조기에 확충해 동해안을 넘어 대한민국의 교통 중심이 돼야 한다.

과거 포항이 우리나라의 산업화와 근대화를 견인했다면 앞으로는 국가경쟁력과 경제성장을 주도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따라서 철강중심의 산업구조에서 `강소기업 중심의 창조경제시스템`으로 탈바꿈하는 창조도시 포항을 만드는데 산·학·연이 힘을 합쳐야 할 것이다.

-현재 포항지역의 과학 인프라는 어느 정도 수준에 올라있는지.

△포항은 지난 2012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유치전에서 첨단과학도시로서 풍부한 인프라와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음을 전국적으로 입증했다.

무엇보다도 포항은 과학벨트의 키워드가 될 3세대, 4세대 방사광가속기와 양성자가속기 같은 세계 유일의 3대 가속기 클러스터를 갖추고 있다는 점은 어느 지역과도 비교할 수 없는 매력이다.

여기에 노벨상 사관학교로 불리는 막스플랑크 연구소를 비롯해 포스텍, DGIST 등 연구소에 우수한 인력이 근무하고 있다.

R&D 기반뿐만 아니라 연구개발의 궁극적 목표인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산업 인프라가 잘 구축된 구미와 대구, 울산이 인근에 있어서 산업 집적지 중심의 국가 신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조건을 가지고 있다.

-포항이 경북 동해안 일대를 중심으로 한 `동해안연구개발특구`로 지정받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연구개발특구 지정을 위해 지역 국회의원은 물론 경북도와 함께 지경부와 국회 등을 찾아 건의할 계획이다.

포항에는 세계적 수준의 대학인 포스텍을 비롯해 포항가속기연구소, 한국로봇융합연구원, 포항산업과학연구원, 포항나노융합기술원, 포항금속소재산업진흥원, 포항생명공학연구센터 등 연구개발 인프라가 산재해있다.

또 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의 아시아연구 거점인 막스플랑크 한국연구소가 현재 포항에서 연구 활동을 시작했으며, 지난 2001년 포항에 문을 연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는 14개국 연구진이 참여해 이론물리학분야에서 활발한 연구 활동에 임하고 있다.

이같은 여건으로 우리 포항의 R&D 투자와 인력집중도는 서울, 경기, 대전 다음으로 높고 투자 대비 성과는 전국 3위에 올라있다.

정부의 과학연구개발 지원의지에 맞춰 포항을 중심으로 한 지역에 특구 지정을 적극 요구해 지역의 소중한 인프라 역량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작성된 것입니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