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없는 폭로·비방전에 일부선 불륜설까지 제기
관련사범 2010년보다 대구 10%, 경북 20% 늘어
“역대최악 전망” 선거 끝나도 심각한 후유증 우려

6·4지방선거를 이틀 앞두고 흑색선전이 극성을 부리고 있다. 특히 초박빙의 승부를 펼치고 있는 접전지역의 경우 상대후보를 겨냥한 무차별 폭로전이 벌어지면서 고소·고발도 속출하고 있다.

<관련기사 4면> 대구시장 선거의 경우 권영진 새누리당 후보와 김부겸 새정치민주연합 후보간의 공방이 치열하다.

김부겸 후보 측은 “권영진 후보 측이 `2012년 대선 때 문재인 후보의 가덕도 신공항 발언에 대해 겸부겸 후보가 동조했다`는 주장은 명백한 거짓말이고 허위사실 유포”라며 “거짓말과 비방, 흑색선전으로 선거를 혼탁하게 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통합진보당 대구시당은 새누리당 대구 동구청장 후보의 색깔론 중단과 사과를 촉구했다. 통진당 대구시당 측은“강대식 동구청장 후보가 지난달 29일 유세에서 `유언비어로 국가를 전복시키려는 세력, 지금 정부를 독재라고 말하는 무리가 있다. 6월4일 심판하자`고 했다”며 “차마 입에 담지 못할 구태의연한 색깔론을 그만두라”고 요구했다.

경주시장 선거는 그야말로 `막장 드라마`다. 특정 후보의 불륜설을 둘러싸고 사퇴와 사과 요구, 당사자 협박, 법적 대응 등 역대 최악의 선거로 기록되고 있다.

대구 동구청장 선거에 나선 모 후보는 `남녀 짝짓기 외지여행`으로 곤욕을 치르면서 상대후보의 `공작설`을 주장하고 있다.

영덕은 확인되지 않은 모 정당 후보의 금품살포설이 터져나와 해당 후보측이 전형적인 `마타도어`라며 법적대응을 준비 중이다. 해당 후보는 1일 “일면식도 없는 사람에게 어떻게 돈을 줄 수 있겠느냐”며 “선거기간 중에 온갖 중상모략이 난무해도 감내해왔지만 도를 넘은 이번 행위에 대해서는 법적대응까지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영주시장 선거는 막판 상호 비방전이 이어지고 있다.

주민들에게 식사를 제공한 혐의로 기소된 무소속 모 후보가 이를 `새누리당의 공작정치`로 규정하자, 상대후보 측은 “관련도 없는 일에 후보의 이름을 끌어들인 것은 계획적이고 조작된 정치적 음모이며, 검찰의 기소는 상당한 증거가 확보된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 정가 관계자들은 “사실관계와 무관하게 상대후보를 헐뜯는 비방·폭로전이 선거막판 더욱 기승을 부리면서 선거 후에도 심각한 후유증이 우려된다”며 “유권자들만큼은 냉정을 찾아 인물과 정책을 놓고 심판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선관위에 따르면 지난달말 기준으로 선거법 위반과 관련해 대구 95건, 경북 322건의 조치가 내려졌다. 대구는 검찰 고발과 수사의뢰가 13건, 경찰사건이첩 2건, 경고 등 행정조치 80건 등으로, 2010년 5회 동시지방선거때 모두 88건이던 것에 비해 10%가량 늘었다. 경북은 고발 34건, 수사의뢰 10건, 행정조치 278건 등으로 지난번 선거때 263건에 비해 불탈법 행위가 20%이상 증가했다.

/이창형·박순원기자

    이창형·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