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덕연구개발특구와 서구 둔산신도시를 연결하는 `융합의 다리`(카이스트교) 조감도. 대전시는 다리가 완공되면 이 지역의 원활한 교통소통은 물론 지역간 균형발전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글 싣는 순서

① 포항의 과학 인프라 활용 가능성
② 포항시와 지역 연구기관 협조 실태
③ 대덕연구단지의 성공사례
④ 대전시·대덕연구단지 상생 비결
⑤ 세계최고 연구단지 獨 아들러스호프
⑥ 아들러스호프, 세계과학 비전 제시하다
⑦ 포항 `한국의 아들러스호프` 가능한가
⑧ 포항 과학의 문제점과 향후 방향

대덕특구 급성장에 관광업 쇠락 유성구 주민 상대적 박탈감
지자체·연구기관·지역기업 협력사업 강화로 균형발전 추진

□ 첨단과학도시 대전의 두 얼굴

대덕연구개발특구(구 대덕연구단지)가 위치한 대전시 유성구는 원래 첨단과학보다는 온천으로 유명한 지역이었다.

1960년대 신혼여행지로 온천이 각광받던 시절 유성구는 최고의 신혼여행지로 꼽히며 전성기를 누렸다. 호텔 리베라의 전신이 박정희 전 대통령의 별장이었던 만년장이었을 만큼 유성의 관광지로서의 위상은 대단했다.

그러나 점차 온천을 찾는 인구가 줄어들면서 유성구의 본도심은 쇠락의 길로 빠져들었다.

도시를 수놓았던 수많은 관광호텔은 러브호텔로 변모했고 러브호텔 주변은 룸살롱, 유흥주점 등 환락가로 전락하고 말았다.

이 시기 유성구의 맞은편에 위치한 대덕연구단지는 급성장의 기류를 맞았다. 1990년대 이후 연구원들의 보금자리 제공을 위해 대규모 아파트가 들어서기 시작하면서 대덕연구단지 일대 노은동, 관편동, 전민동 등은 유성구에서 최고 집값을 자랑하는 지역으로 떠올랐다.

이처럼 대덕연구단지의 성장과 함께 유성구는 발전과 쇠락의 양면을 지닌 도시가 됐다.

이같은 현상에 대해 오랫동안 이곳에서 살아온 토박이들은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온천지구 일대 주민들은 나날이 형편이 어려워지고 있는 반면, 타지사람들 위주로 구성된 대덕연구단지 인근 주민들은 윤택한 삶을 누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같은 괴리감은 유성구를 제외한 나머지 4구(중구·서구·동구·대덕구) 주민들도 공감하고 있다. 언제나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대덕연구단지에 비해 나머지 지역은 주변의 관심에서 동떨어져 있다.

시민 김모(52·중구 대사동)씨는 “대덕연구단지와 관련된 소식은 아직까지도 대전사람들에게 먼나라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로 느껴지는 면이 많다”며 “이같은 시선이 오랫동안 이어지면서 시 차원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여전히 극복해야 할 부분이 많아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대전시 관계자는 “대덕연구개발특구를 제외한 타지역 주민들이 소외감을 느끼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며 “시에서는 오랫동안 쌓인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화합지원사업을 개발·지원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 지역경제-주민복지 두 토끼 잡는다

대전시는 수년전부터 각종 사업을 개발해 대덕연구개발특구와 대전시 간의 상생방안 마련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선 지역 내 기업을 육성하고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방안으로 대덕특구에서 개발된 기술을 기업에 이전하는 `공공기술이전 촉진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이는 새롭게 창출된 기술에 대한 역외유출을 막고, 지역산업에 적용시켜 대덕특구 내 정부출연연, 대학,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과 지역기업과의 연계협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 지역기업 20곳에 기술매칭 및 기술이전 지원을 성공했으며 현재 20% 수준인 지역기업 기술이전율이 2015년 50%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시와 대덕특구 내 연구기관 간의 연구개발 협력체계를 구축해 연구성과를 시정에 접목하는 `대전시-연구기관 협력사업`도 이같은 노력의 일부다.

이 사업은 녹생성장, 대기환경오염저감, 건설교통 등 시정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 걸쳐 개발된 새로운 시스템을 연구기관에서 테스트베드(Test-Bed) 역할을 거친 후 사업화해 지역경제에 이바지하는 사업이다.

대전시는 지난해 대덕특구 내 한국한의학연구원과 함께 체계적 한의학 시민보건시스템을,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함께 상수도 정보화를 위한 수도계량기 무선원격검침시스템을, 한국과학기술원과 함께 전기택시 실증 시범사업을 진행했다.
 

▲ 대전시가 꿈나무들에게 대덕특구의 첨단 연구인프라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해마다 개최하고 있는 `주니어닥터 프로그램`. 사진은 지난해 행사 모습.
▲ 대전시가 꿈나무들에게 대덕특구의 첨단 연구인프라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해마다 개최하고 있는 `주니어닥터 프로그램`. 사진은 지난해 행사 모습.

시는 올들어서도 3억여원의 예산을 투입해 연구기관에서 개발된 우수한 성과물을 시정에 도입해 시민들의 복지를 증진시키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킬 방침이다.

대덕특구와 시민 간의 실질적인 대화창구를 마련하는 것도 대전시가 수행하고 있는 역할 중 하나다. 이같은 역할의 일환으로 시는 지난해 유성구 대덕테크비즈센터에서 대덕특구의 우수기술정보를 제공하고 과학자와 시민간 교류와 소통의 장인 `대덕 사이언스 나눔터`를 운영해 1만2천여명의 이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했다.

이곳에서 과학자와 시민이 함께하는 콘서트를 5회에 걸쳐 개최해 일반인들이 첨단과학기술과 친숙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줬고, 총 308건의 기술상담 및 기술정보분석을 통해 실질적인 유망기술정보를 제공하기도 했다.

아울러 여름방학 기간 중 학생들에게 대덕특구의 첨단 연구인프라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미래과학자 꿈을 심어주는 `주니어닥터 프로그램`, 청소년들의 창의력 함양을 통해 지식산업을 선도하는 창의력 인재를 양성하는 `세계창의력 경연대회`, 지역 내 다양한 과학기술 정보교류의 촉진과 산·학연관 협력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대덕과학포럼` 등 다양한 행사 및 프로그램을 마련해 시민들에게 연구기관에 대한 이해를 돕고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을 키워주는데 주력하고 있다.

□ `융합의 다리` 건설 구도심-대덕 연결

대전 원도심과 대덕연구개발특구 사이에는 갑천이라는 금강의 제1지류가 흐르고 있다.

이같은 이유로 과거부터 두 지역을 연결하기 위해 대덕대교(1981년 완공), 만년교(1993년 완공), 갑천대교(1993년 완공) 등 두 지역을 연결하는 교량이 교통량을 분산하는 역할을 수행해왔다.

그러나 도심~대덕특구~북대전IC를 연결하는 교량은 사실상 대덕대교 하나뿐이라 하루평균 6만여대의 차량이 오가는 등 출퇴근 시간대 극심한 교통체증을 겪고 있다.

대전시는 이같은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대덕특구와 둔산신도시를 연결하는 가칭 `융합의 다리`(카이스트교)를 건설키로 했다.

총 사업비 298억원이 투입돼 지난 3월 28일 첫삽을 뜬 융합의 다리는 길이 272.5m, 폭 25.9m의 교량으로 서구 만년동 갑천삼거리에서 유성구 구성동 카이스트를 연결하는 사업이다.

대전시는 이번 교량이 완공되면 대덕대교 구간의 교통량 분산으로 교통 혼잡을 크게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향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와 창조경제 전진기지 조성에 따라 교통량이 급증할 경우에도 원활한 교통 흐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더불어 월평과 유성을 연결하는 갑천대교의 교통량도 일부 흡수하는 등 갑천을 가로지르는 전체 교통 흐름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융합의 다리 건설은 대전연구개발특구와 창조경제 전진기지 조성 등 미래를 준비하는 시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며 “이는 원활한 교통소통은 물론 지역간 균형발전에도 큰 도움을 줘 미래의 대전을 연결하는 다리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작성된 것입니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