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총리 사퇴에 엇갈린 반응

정홍원 국무총리의 사퇴와 관련, 여야는 정략에 따른 이견을 보이면서도 “사퇴가 우선이 아닌, 사태수습이 우선”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공동대표는 27일 정 총리의 사의 표명에 대해 “무책임한 자세이며 비겁한 회피”라고 비판했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김한길 공동대표와 기자회견을 열어 “이번 참사의 근본 배경에는 공직 사회의 무능과 무책임, 추악한 커넥션과 부패가 있음을 국민은 보았다. 이것은 관료를 지휘하는 내각의 책임”이라면서도 “내각의 수장인 총리가 홀로 사퇴를 선언했다. 이것이 국민에 대한 책임인가”라고 지적했다.

안 대표는 “가뜩이나 총체적 난맥상에서 총리가 바뀌면 대체 어떤 일이 벌어지겠는가”라고 반문하며 “총리를 비롯한 내각은 우선 총력을 다해 이 상황을 수습해야 한다. 그 다음에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며 국민들의 뜻에 따르는 것이 책임을 다하는 진실한 자세”라고 말했다.

김한길 공동대표도 이 자리에서 “세월호 선장이 책임을 다하지 않은 것에 우리가 분노하는 것은 대한민국호를 이끌어갈 책임 있는 우리가 책임을 다 했는지 자책해야 마땅하다”며 “구조와 수습이 한창 진행중인 이 시점에서 국무총리가 자리를 비우는 것이 국민에게 진정으로 책임지는 자세인 건지 저는 동의할 수 없다”고 사태수습이 먼저라는 의견을 피력했다.

반면, 새누리당은 “안타깝지만 정부가 흔들림 없이 사고 수습에 매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는 “정 총리의 사퇴가 안타깝지만 지금은 사태 수습에 최선을 다할 때”라고 말했으며, 최경환 원내대표도 “지금 총리의 사퇴보다 더 시급한 것은 사고 현장의 수습”이라며 “정부는 흔들림 없이 사고 수습에 매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 원내대표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한 만큼 내각을 총괄하는 총리로서 책임을 져야 할 사안이며, 정부는 뼈를 깎는 노력과 환골탈태하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며 “지금 국회가 잘잘못을 가리겠다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도 아니며 정부의 수습 노력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민현주 대변인은 “정 총리의 사의 표명에 상관없이 모든 해당 부처 공무원들은 이번 사고를 수습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사고를 수습하는 과정에서 해당 부처는 사고를 당한 가족과 국민을 실망하게 하는 대응을 보였고, 이에 대해서는 어떠한 변명도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