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역 “민의 왜곡 우려” 잇단 문제 제기
일부서는 “배제안되면 중대결심” 밝히기도

6·4지방선거 포항지역 새누리당 공천 경선을 앞두고 지방의원 후보들의 여론조사 불만이 커지고 있다.

100% 여론 조사 경선 방식에 불만은 품은 일부 후보들의 탈당사태에 이어 여론조사의 공정성에 이의 제기도 이어지고 있다.

경북도의원 포항제2선거구(용흥·양학·우창)에 새누리당 경선에 나서는 백남도 예비후보는 지난 25일 새누리당 포항 경선관리위원회의 경선설명회에서 여론을 왜곡·조작 할 수 있는 임시전화를 여론조사에서 배제해 줄 것을 요구했다. 백 후보는 A후보가 임시전화 50대를 개설한 뒤 1만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 통상적인 여론조사 응답률의 최고치를 가정하면 B후보가 42% 득표할 때 210명이 된다고 주장했다.

반면 A후보가 35% 득표하면 175명이 되지만 임시전화 50명을 더하면 225명이 돼 주민의 뜻과 완전히 다른 여론으로 왜곡된다고 설명했다.

백 후보는 이날 경선 설명회에서 최근에 개설된 임시전화를 여론조사에서 배제해야 된다고 주장한 데 이어 이같은 내용을 담은 여론조사 경선 이의 공문을 새누리당 중앙당과 경북도당, 이병석·박명재 국회의원에게 제출했다.

백 후보는 “시민의 정확한 여론이 반영된 공정한 공천룰이 지켜져야 한다”며 “임시전화를 배제하지 않고 여론조사가 진행된다면 중대한 결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도의원 포항제8선거선구(대이·효곡동)의 C후보는 포스코 교환기를 사용하고 있는 효곡동 일대 포스코 주택단지 주민들이 여론조사 샘플링에서 제외돼 여론왜곡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며 경북도당에 의의를 신청하기도 했다.

/정철화기자

chhjeo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