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중심으로 내각 총사퇴론에 靑책임론까지 제기

야권을 중심으로 한 정치권이 세월호 침몰 참사와 관련, 정부의 책임론을 제기하고 나섰다.

그동안 자중 모드를 유지하던 정치권은 최근 세월호 희생자 영결식이 열리는 등 사고 수습이 본격화되자 내각 총사퇴론은 물론 청와대 책임론까지 제기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전병헌 원내대표는 24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정책 및 여객선 침몰사고 대책위 연석회의'에서 이번 사고에 대한 정부 대응을 언급, “정작 국민이 필요한 곳에, 정작 필요한 시간에 정부는 거기에 없었다”며 “그것이 지금 우리를 절망케 하고 더 분노하게 하는 이유”라고 비판했다.

특히 청와대를 겨냥해 “정부의 무능과 부실을 덮은 채 냄비가 끓듯 향후 계획만 섣불리 낼 때가 아니다”면서 “정성을 다한 사후 수습, 통렬한 반성과 사죄가 먼저 있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가안보실은 재난사령탑이 아니다'라는 청와대 해명에 대해서도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위협하는 것만큼 안보 가치가 있어야 할 곳, 안보가 적용돼야 할 곳이 어디에 있는가”라고 반문하면서 “국민의 슬픔 앞에 (책임) 선긋기에 급급한 태도는 없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앞서, 같은당 설훈 의원은 지난 23일 기획재정위 전체회의에서“모든 국무위원이 함께 물러나면서 이 상황을 수습하는 방안을 박근혜 대통령에게 건의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내각 총사퇴론을 첫 제기했다.

여권내에서도 정부의 책임론을 묻는 발언이 속속 터져나오고 있다.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는 지난 23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정치권에서는 왜 이런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하는지, 또 발생하면 왜 신속하게 사고 수습이 안 되는지에 대해서 정밀하게 점검해야 한다”면서 “제도적, 법적인 장치를 개선하는 데 여야가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여야의 이같은 책임론 제기는 다음 주 부터 상임위를 중심으로 국회 정치일정이 재개되면 더욱 격하게 표면화될 것으로 보여 지방선거를 앞두고 최대 정치 쟁점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