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구마 수프

정신없이 바쁜 아침, 아침밥을 거르기 일수인 가족들을 위해 속까지 따뜻하고 영양가득한 수프를 준비하자.

수프는 서양 요리의 애피타이저지만 때론 한 끼 식사가 되고 든든한 야식이 되기도 한다. 미리 만들어 냉장고에 넣어두고 매일아침 따듯하게 데워 먹어도 좋다.

□고구마 수프

<재료> 찐고구마 3개(300g), 버터 1큰술, 양파 1/2개, 우유 3컵, 소금 1/3작은술, 식빵 2장

<만드는 법>

1. 찐고구마는 껍질을 벗겨 대충 으깬다.

2. 식빵을 큐브 모양으로 잘라 달군 팬에 기름을 살짝 두르고 앞뒤를 노릇하고 바삭하게 굽는다.

3. 달군 냄비에 버터를 녹이고 채썬 양파를 볶다가 으깬 고구마를 넣고 같이 볶은 다음 우유를 붓는다.

4. 핸드 블렌더로 간다.

5. 양파와 고구마가 갈아지면 천천히 저으면서 끓인다. 수프가 몽글몽글하게 한 번 끓으면 소금으로 간을 하고 그릇에 담아 구운 식빵을 얹는다.

 

▲ 카레 쇠고기 채소죽
▲ 카레 쇠고기 채소죽

□카레쇠고기 채소죽

<재료> 양파 1/4개, 애호박 1/2개, 당근 1/4개, 쇠고기 국거리 150g, 참기름 1큰술, 국간장 1큰술, 물 4컵, 밥 2공기, 카레가루 3큰술

<만드는 법> 1. 양파, 애호박, 당근은 큼직하게 잘라 다지기에 다진다.

2. 달군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쇠고기 국거리를 다져 넣고 볶는다.

3. 쇠고기가 반 정도 익으면 국간장으로 간을 하고 완전히 익으면 다진 채소를 넣고 볶는다.

4. 물을 붓고 끓인다. 멸치, 다시마 우린물을 넣으면 더욱 좋다.

5. 국물이 고르게 팔팔 끓으면 밥을 넣고 저은 다음 카레가루를 넣고 덩어리가 지지 않도록 저으면서 끓이면 된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