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이 야권 통합신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의 창당을 앞두고 17일 정강정책 조율 작업에 본격 들어갔다. 그러나 민주당 일부는 신당 노선의 `우클릭`을 경계하며 진보의 가치를 지켜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반면, 안 의원 측은 기존 민주당과의 차별화을 강조하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민주당 측에 17쪽 분량의 정강정책 초안을 넘겼으며, 양측은 18일부터 이 초안과 기존 민주당 정강정책을 토대로 구체적인 협의를 벌인다.

정강정책분과 민주당 측 위원장인 변재일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 당의 강령은 안보통일 정책에서는 보수적, 경제사회 분야에서는 진보적인 국민들의 성향이 그대로 반영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의 `보편적 복지` 개념과 관련해서는 ”발기취지문에서 보편적 복지와 선별적 복지의 조합이라는 표현을 썼다. 양측 발기인이 모두 동의한 내용“이라며 수정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 자리에서 변 의원은 양측의 의견차가 크지 않다는 점을 집중 부각했다.

그러나 여전히 구체적인 정책 조율에 들어가면 노선 갈등이 터져 나오리라는 분석이 다수를 이루고 있다.

단적인 예로 새정치민주연합은 전날 발기인대회에서 정당의 당헌·당규격인 창준위 규약 채택도 생략했는데, 세부 의견조율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당내 일부는 진보성을 더 선명하게 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어, 신당의 정강정책이 현재보다 `우클릭`할 경우 반발이 거세질 수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