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명案·최고위원제 폐지론 등 부상
조경태 “친노 배제해야” 계파갈등 조짐

▲ 문성근(윗줄 가운데) 국민의 명령 상임운영위원이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통합신당, 온-오프결합 시민참여형 정당으로 승부하자` 토론회에서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당 최고위원 일부가 13일 `신당 지도부 참여 백지위임론`을 꺼내들면서 통합신당 지도체제 구성에 관한 논의가 수면 위로 부상하고 있다.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은 당초 신당 지도부를 양측 동수로 구성키로 합의해 각각 9명씩, 모두 18명의 `매머드급` 임시 지도체제를 가져갈 것으로 관측됐지만 이번 일을 계기로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민주당 신경민 양승조 우원식 최고위원은 이날 “통합신당의 정신을 살리고 지방선거에 효과적으로 임할 수 있는 지도부 구성이 필요하다”면서 지도부 합류 여부를 신당추진단에 백지위임한다고 선언했다.

18명 집단 지도체제가 당 운영의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당장 6·4 지방선거 준비에 차질을 초래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런 분위기와 맞물려 민주당은 지명직 최고위원 3명을 뺀 선출직(5명)과 원내대표 등 5~6명만 통합신당 지도부에 합류시키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경우 새정치연합도 동수로 참여하는 만큼 통합신당 지도부는 10~12명으로 구성하게 된다.

한 술 더 떠 아예 최고위원제를 폐지하는 등 새로운 형태의 지도체제를 구축하자는 논의도 거론되고 있다.새정치연합이 기득권 포기와 계파정치 해소를 위해 민주당에 최고위원제 폐지를 제안할 것을 유력하게 검토 중인 가운데, 민주당 일각에서도 최고위원제를 대신할 지도체제 혁신안을 마련하고 있다.

민주당 초·재선 의원 22명으로 구성된 당 혁신모임 `더 좋은 미래`는 이날 회의를 열어 당 운영에도 3권분립 원칙을 적용키로 하고 신당 지도부를 운영위원회, 집행위원회, 당 윤리위원회로 구성하는 안을 논의했다. 일각에선 `공동대표+당3역(원내대표·사무총장·정책위의장)체제`로 가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지도체제 개편을 둘러싸고 계파 간 이해가 충돌할 조짐을 보이고 있어 창당 과정의 뇌관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당장 백지위임 선언으로 개편론에 불을 댕긴 최고위원 3명이 `친노(친노무현)` 진영 또는 구주류와 비교적 가까운 관계라는 점에서 비주류와 충돌이 우려된다. 실제로 이들 최고위원은 새 지도부에 친노 인사를 포함하는 화합형 인사가 필요하다는 시각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조경태 최고위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안정적으로 신당 창당까지 가야 하는데 판을 흔들고 지도부를 흔들려는 불순한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라며 반대 의사를 분명히 밝혔다.

특히 친노 진영을 겨냥해 “노무현 전 대통령을 파는 세력과 이석기 사건에 소극적인 당내 세력, 매노종북과는 같이 갈 수 없다. 이념이 다른 세력과 함께 가봤자 분열을 일으키면 `도로 민주당`으로 가는 것”이라며 배제론까지 주장했다.

반면 강경파 재선 정청래 의원은 이날 트위터에서 “`친노`가 나쁜 말은 아니지만 `조중동`과 새누리당이 끊임없이 친노를 외치며 내부분열을 획책하기에 `친노 프레임`을 깨야 한다”고 반박했다. 오히려 그는 전날 트위터를 통해 “점령군처럼 행세하지 맙시다”라며 새정치연합과 안철수 의원을 정조준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