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장 사퇴해야” VS “先 검찰수사 後 문책론” 대립 양상
민주는 “서상기 위원장, 정보위소집 거부 국정원 비호” 비난

▲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가 12일 오전 국회 대표최고위원실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간첩사건 증거조작 의혹과 관련해 “수사 결과를 기다린 뒤 책임 소재에 따라 책임을 논하자는 게 당의 입장”이라고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가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 증거조작 의혹과 관련, 연일 공방을 펼치고 있다.

새누리당은 야당의 남재준 국가정보원장의 경질 요구를 `정치공세`로 규정하고 선(先) 검찰수사, 후(後) 문책론을 내세우고 있는 반면, 민주당은 국회 정보위 개최를 거부하고 있는 새누리당 서상기 위원장의 즉각 사퇴까지 주장하고 있다.

황우여 대표는 1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대통령이 이미 엄정수사와 함께 그에 상응하는 사후조치 및 문책을 강조한 바 있는 만큼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 사전 문책론을 펴기보다는 검찰 수사 결과를 기다린 후 그 책임 소재에 따라 엄격히 책임을 논하는 게 온당하다는 게 우리 당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친박인 정갑윤 의원도 “국정원발(發) 민심 악화를 조기 차단해야 한다”면서 “국정원의 증거조작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반드시 바로잡고 국정원 수뇌부 쇄신 등 결단이 필요하다”며 다소 공세적인 논리를 폈다.

국정원 출신인 재선의 이철우 의원은 한 방송에서 “국정원을 이렇게 흔들어대면 북한이 가장 좋아한다”면서 “국정원이 간첩을 조작한 게 아니라 그 작은 서류 하나가 조작됐다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 김한길(왼쪽) 민주당 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나라를 지켜야 할 국정원이 박근혜 대통령식 어휘로 말하면 나라의 암덩어리가 돼가고 있고, 쳐부셔야 할 구악이 돼가고 있다”면서 국정원 개혁을 강조하고 있다. <br /><br />/연합뉴스
▲ 김한길(왼쪽) 민주당 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나라를 지켜야 할 국정원이 박근혜 대통령식 어휘로 말하면 나라의 암덩어리가 돼가고 있고, 쳐부셔야 할 구악이 돼가고 있다”면서 국정원 개혁을 강조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러나 친이계인 심재철 최고위원은 “국정원의 철저한 쇄신을 위해서는 남 원장에 대한 책임이 불가피해 보인다”고 말했고, 이재오 의원도 회의 직후 기자들에게 “국정원장이 당연히 책임을 져야 하고, 자리를 그만둬야 한다”고 거듭 주장해 이 문제가 새누리당내 계파갈등으로 번질 조짐이다.

이에 맞서 민주당은 남재준 국정원장의 즉각 사퇴를 요구하면서도 “서상기 위원장이 정보위 소집을 거부하며 국가정보원을 비호하고 있다”며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정보위 야당 간사인 정청래 의원과 신경민 김민기 김현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원 간첩사건 조작 의혹과 관련해 소관 상임위인 정보위를 열자고 8차례나 요청했지만, 위원장은 응하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아울러 이번 의혹에 대한 특검 도입, 남 국정원장 해임 및 남 원장의 구속수사도 요구했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