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차별 책임당원 모집·당비 대납 우려 속
제주 이어 대구경북 광역·기초長도 파장

서울시장과 제주지사 경선을 둘러싼 새누리당의 경선룰 논란이 지역의 지방선거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은 지난 10일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 회의를 갖고 대의원과 당원, 일반국민과 여론조사 등을 2:3:3:2의 비율로 경선을 치른다는 규정을 재확인했다.

하지만 곧바로 후보 경선 방식 문제를 놓고 `전략공천` 논란이 제기되는 등 진통을 거듭하고 있다.

당원과 대의원 선거에 지도부의 의견은 물론, 동원선거가 우려된다는 것이 그 이유다.

실제로 제주지사 후보 `차출` 대상인 원희룡 전 의원은 `100% 여론조사 방식이 아니면 불출마`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며 배수진을 치고 있는 상황이다.

원 전 의원은 `100% 여론조사` 경선을 전제로 출마 의사를 피력해 왔다. 이는 우근민 현 지사의 지지자 1만7천여명이 지난해 10월 말 대거 입당한 것으로 알려진 상황에서 현행 경선 룰대로 하면 `불공정 경기`가 된다는 이유에서다.

문제는 지역의 광역단체장 경선은 물론, 기초단체장 경선도 비슷한 상황이라는 점이다. `2:3:3:2`의 경선을 노리고 무차별적인 책임당원 모집과 심지어 당비대납도 있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조원진(대구 달서병) 의원과 주성영·권영진 전 의원이 치열한 3파전을 펼치고 있는 대구시장 경선도 각 진영의 책임당원 모집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책임당원은 6개월 이상 당비를 내고 있는 당원으로 경선에서의 투표권을 가지고 있다.

이는 광역단체장 선거만으로 국한되지 않는다. 기초단체장은 물론, 경선의 가능성이 있는 광역의원 및 기초의원 경선까지 광범위한 모집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영덕군수에 출마하는 한 후보자는 “각 후보자 진영에서 지난해부터 수백명의 당원 모집이 이루어졌다”며 “이는 다가오는 경선을 위한 것으로, 이것이 진정한 상향식 공천인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경북도당 관계자는 “사실 지난해 말부터 당원이 늘었다”며 “예의주시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