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부품·냉장고·라면도
가격 경쟁력 커져 탄력

한국과 캐나다 간 FTA가 마침내 타결되며 이로 인해 앞으로 캐나다에 수출할 상품에 대한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에 11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이하 KOTRA, 사장 오영호)는 캐나다 소재 무역관을 통해 주요 현지진출기업과 바이어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 등을 바탕으로 캐나다 15대 수출 유망품목을 제시했다.

KOTRA에 따르면 현재 가장 수혜주로 기대되고 있는 15대 품목은 승용차, 자동차부품(운전대 및 부속품, 서스펜션 시스템, 브레이크 실린더), 냉장고, 식기세척기, PVC 바닥재, 플라스틱 포장재, 편물, 양말류, 아동용 잠옷, 라면, 소스, 화장품, 알루미늄 자재 등이다.

캐나다 수출 1위 품목인 승용차는 6.1%의 관세가 철폐됨에 따라 수출에 가장 큰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승용차의 최대 경쟁 브랜드인 도요타, 혼다, 닛산 등은 캐나다 승용차 판매량의 약 80%를 미국 공장 생산 제품으로 충당해 무관세를 적용받았다.

반면 국내 브랜드 제품은 직수출 비중이 60%에 달해 관세로 인해 가격경쟁력이 떨어졌으나 이번 FTA를 계기로 수출 여건이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자동차 부품 수출시장도 활기를 띠게 될 것으로 보인다. 원가절감을 위한 글로벌 아웃소싱이 확대되는 가운데, 테이퍼링 이후 미 달러가 강세를 보이며 최대 수입국인 미국 대신 다른 나라로 눈길을 돌리는 바이어가 늘고 있는 점 역시 수출에 유리하게 작용할 전망이다. 특히 현재 6%의 관세율을 적용받는 운전대 및 부품, 서스펜션 시스템, 브레이크 실린더 등은 가격경쟁이 치열한 품목으로, 관세철폐에 따른 수출 확대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캐나다에서 인기 많은 국내 브랜드 프리미엄 냉장고도 에너지 소비절감을 위한 전자제품 교체 수요에 8% 관세 철폐 효과까지 맞물려 수출에 청신호가 켜질 상품에 꼽혔다.

수출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중국 등 아시아계 이민자들을 중심으로 빠르게 소비가 확산되고 있는 한국산 라면, 소스, 화장품 등도 수혜 효과가 클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한국라면은 1~2인 가구가 늘면서 조리가 간편한 인스턴트 식품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아시아계 식품점 뿐만 아니라 현지 대형 식품체인점에서도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관세철폐 이후에는 캐나다 수출이 한층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KOTRA 최현필 선진시장팀장은 “일반특혜관세(GPT) 종료 시점에서 이뤄진 한-캐나다 FTA 타결 의미는각별하다”라며 “FTA에 따른 기회를 살리려면 발효 이전부터 현지 바이어들을 상대로 한 적극적인 홍보와 국내 중소기업이 취약한 물류 및 A/S망 구축을 서두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고세리기자

manutd2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