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량 많은 봄철 아이들 영양 간식

▲ 돼지불백 주먹밥
▲ 돼지불백 주먹밥

학교 생활과 방과 후 활동으로 바쁜 아이들은 쉽게 출출해질 뿐만 아니라 활동량이 많아 간식을 통한 충분한 영양소 보충이 필요하다. 이런 아이들을 위해 가볍지만 든든한 건강 간식을 소개한다.

아이들을 생각하며 정성껏 음식을 준비한 엄마의 마음이 아이들에게 든든한 힘이 되어 줄 것이다. 

□ 건과일 초코칩 설기떡

<재료> 멥쌀가루 4컵, 물 4큰술, 건과일 4큰술, 초코칩 4큰술

<만드는 법> 1. 큰 그릇에 방앗간에서 빻아온 멥쌀가루를 담고 물을 넣어 고루 버무려 손으로 쥐었을 때 한 덩이로 뭉치게 한다. 쌀가루를 손으로 살짝 건드렸을 때 반으로 쪼개지면 물 주기가 잘된 것이다.

2. 물주기한 쌀가루는 체에 한 번 내린다.

3. 건과일과 초코칩을 넣고 고루 섞는다.

4. 찜솔 채반에 물에 적신 면보의 물기를 꼭 짜서 깔고 무스틀을 올린 뒤 준비한 쌀가루를 고르게 채운 다음 면보로 덮는다.

5. 김이 오른 찜솔에 채반을 올리고 수증기가 떡에 바로 떨어지지 않도록 면보나 키친 타월을 덮은 뒤 그 위에 뚜껑을 덮어 20분간 찐 다음 불을 끄고 5분간 뜸 들인다.

※팁(TIP)= 쌀가루는 쌀을 깨끗하게 씻어 4시간 이상 물에 불려 체에서 물기를 뺀 뒤 방앗간에서 소금간을 해 빻는다. 쌀가루를 비닐팩이나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넣어두고 필요할 때마다 사용하면 좋다. 방앗간에서 물주기를 해서 빻아달라고 하면 그렇게 빻아주기도 한다. 쌀가루에 물주기는 보통 쌀가루 1컵에 물 1큰술을 기준으로 하는데 쌀가루의 수분 정도에 따라 차이는 있다.

□간장어묵 떡꼬치

<재료> 떡볶이떡 18개(200g), 어묵 4줄(120g), 조림장(간장 2큰술, 청주 2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설탕 1/2큰술, 물엿 1/2큰술, 참기름 1/2큰술, 물 1/4컵)

<만드는 법> 1. 어묵은 떡의 길이에 맞춰 자른 뒤 팔팔 끓인 물을 부어 기름을 뺀다.

2. 물기를 뺀 어묵은 달군 마른 팬에 넣고 까실하게 볶는다.

3. 씻어 물기를 뺀 떡볶이떡은 단단한 그대로 달군 팬에 기름을 살짝 두르고 말랑하게 굽는다.

4. 꼬치에 준비한 떡과 어묵을 교대로 끼운다.

5. 소스 팬에 조림장 재료를 붓고 끓인 뒤 꼬치에 끼운 어묵과 떡을 넣고 조린다. 숟가락으로 조림장을 끼얹으면서 천천히 약한 불에서 조린 뒤 접시에 담아 통깨를 뿌리면 된다.

□ 돼지불백 주먹밥

<재료> 돼지꽃목살 200g, 양파 1/4개, 깻잎 5장, 묵은 김치 200g, 밥 2공기, 검은깨 1큰술, 통깨 1큰술, 고기 양념(간장 2큰술, 청주 1큰술, 올리고당 1/2큰술, 다진마늘 1/2큰술, 참기름 1/2큰술, 후추 1/4작은술)

<만드는 법> 1. 목살은 다져서 고기 양념을 넣어 40분 이상 재운다.

2. 묵은 김치, 양파, 깻잎은 잘게 다진다.

3. 달군 팬에 재운 목살을 볶다가 목살이 거의 다 익으면 다진 김치와 양파를 넣고 국물이 없도록 볶는다.

4. 밥, 검은깨, 통깨를 넣고 볶은 뒤 불을 끄고 깻잎을 넣어 고루 섞는다.

5. 밥을 1/2~1큰술씩 떠서 꼭꼭 뭉쳐 주먹밥을 만든다.

▲ 통식빵 치즈프렌치 토스트
▲ 통식빵 치즈프렌치 토스트

□통식빵 치즈프렌치 토스트

<재료> 통식빵 1/2개, 피자치즈 50g, 달걀물(우유 40ml, 달걀 1개, 파마산치즈가루 1큰술, 다진 파슬리 1큰술)

<만드는 법>

1. 통식빵을 바닥이 잘리지 않게 2.5~3cm로 네모나게 칼집을 넣는다.

2. 우유, 달걀, 파마산치즈가루, 다진 파슬리를 한데 담는다.

3. 그릇에 담긴 재료를 고루 섞는다.

4. 잘 섞은 재료를 칼집을 넣은 식빵 위에 붓는다.

5. 피자치즈를 고르게 올리고 18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20~25분간 굽는다.

□  사과피자

<재료> 사과 1개(250g), 버터 20g, 설탕 1/2큰술, 물엿 1/2큰술, 슬라이스 아몬드 2큰술, 피자치즈 100g, 8인치 토르티야 2장

<만드는 법> 1. 사과는 베이킹소다를 뿌려 껍질째 깨끗하게 씻은 뒤 4등분해 씨 부분을 도려내고 얇게 자른다.

2. 달군 냄비에 버터를 녹이고 얇게 썬 사과와 설탕, 물엿을 넣고 볶듯이 조린다. 사과가 투명하게 변하고 냄비 바닥에 수분이 없어지도록 저으며서 조린다.

3. 슬라이스 아몬드를 기름을 두르지 않은 마른 팬에 볶는다.

4. 오븐팬에 8인치 토르티야 1장을 올리고 피자치즈를 약간 뿌린 뒤 토르티야 1장을 덮는다.

5. 피자치즈를 약간 뿌리고 조린 사과를 올린 뒤 볶은 아몬드를 고루 뿌린다.

6. 피자치즈를 올려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10~15분간 구우면 된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