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정권에 대한 중간평가 아니다”
민주 “오만한 권력에 대해 강력히 견제”
安측 “국민 삶의 질 개선하는 계기돼야”

여야가 광역단체장 및 교육감 예비후보등록이 시작된 4일부터 사실상 6·4 지방선거모드에 돌입했다.

새누리당은 `지방정부 평가론`을, 민주당은 `정권심판론`을 각각 부각했고, 무소속 안철수 의원 측은 `새정치`를 역설하는 등 각각 차별화된 프레임을 앞세워 선거승리의 결의를 다졌다.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는 이번 지방선거에 대해 “지자체장과 지방의원들의 4년간 실적을 평가하는 선거로, 정권에 대한 중간평가가 아니다”면서 “중앙정치의 정치논리가 지방에까지 전파돼서 지방조차도 정치논리에 휘둘리는 그런 선거가 돼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최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그야말로 지방정부를 평가하고 심판하는 그런 차분한 선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정권심판론을 강조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브레이크 없는 박근혜·새누리당 정권에 강한 제동을 걸어 잘못된 국정운영을 바로 잡아야 한다는 게 국민의 명령”이라면서 “지방선거 목표와 화두는 바로 오만한 권력에 대한 강력한 견제”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야권이 하나 될 때만이 선거에 승리하고 새 정치에 가까이 갈 수 있다”면서 무소속 안철수 의원 측과의 연대를 거듭 제의하고 “분열은 곧 공멸이고 하나 됨은 공생의 길이란 점을 분명히 서로 간에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3월 창당을 선언한 안철수 의원측은 `새 정치를 통한 삶의 질 향상`이라는 주제로 거대 양당과 차별화를 시도했다.

신당 창당 실무기구인 `새정치추진위원회` 김성식 공동위원장은 “새정치를 통해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인다는 정도로 선거 캐치프레이즈를 정할 것”이라며 “주민의 실질적 삶을 개선하는 계기가 될 수 있는 선거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