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여 “진정한 사과·응분의 문책이 정도”
양승조 “발언 일부만 부각시켜 침소봉대”

▲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국회는 정상화됐지만, 갈길은 멀다. 여야는 11일 민주당 양승조 최고위원과 장하나 의원발언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사실상의 정국 주도권을 차지하기 위한 팽팽한 기싸움으로 풀이된다.

우선, 새누리당은 화살을 문재인 의원에게로 돌렸다.

황우여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민주당 김한길 대표가 어떤 단호한 조치를 강조하기보다 현재 일어난 사태에 대한 최소한 우리 당의 요구인 진정한 사과 응분의 문책이 정도임을 아쉬움과 함께 지적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문제 발언의 진원지로 지적되고 있는 문재인 의원의 모호한 입장도 차제에 분명히 밝혀서 다시는 대선 불복 정쟁이 재발되지 않길 바란다”며 “다급한 민생과 예산을 위해 이러한 상황에서도 국회 정상화에 새누리당이 앞장서고 있는 충정을 민주당은 헛되게 하지 않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최경환 원내대표 역시 “두 의원은 개인의 인격과 국회의원의 품격은 물론 대한민국의 국격까지 추락시켰다는 것을 직시하고,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며 “민주당도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하고, 배후 조종자로 지목되고 있는 문재인 의원은 입장을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 양승조(왼쪽 두번째) 민주당 최고위원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br /><br />/연합뉴스
▲ 양승조(왼쪽 두번째) 민주당 최고위원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반면, 민주당은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의 대응을 문제 삼으며 비판공세를 폈다.

민주당 양승조 최고위원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정현 홍보수석과 새누리당은 발언의 일부만을 부각시켜 침소봉대하고 나 양승조를 난도질하고 있다”며 “이렇게 무지막지하게 공격하는 것이 인간에 대한 예의고 동료 의원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냐”고 따졌다.

그는 “도를 넘는 과격한 발언은 이정현 홍보수석과 새누리당의 발언”이라며 “사퇴할 사람은 내가 아니고 과격하고 도를 넘은 주장을 한 이 수석”이라고 말했다.

같은당 배재정 대변인도 현안논평에서 “불필요한 정쟁 없애기 위해 오버하는 이정현 홍보수석부터 내치라”며 “당장은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효자손 같겠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긁어 부스럼을 만드는 독손”이라고 지적했다.

박수현 원내대변인은 박 대통령을 향해 “이정현 수석비서관을 즉각 경질하고 국민의 목소리를 우선적으로 잘 듣는 것이 진짜 홍보라는 생각을 가진 사람을 그 자리에 앉혀서 국민과 진심으로 소통하는 대통령이 돼라”고 충고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