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대구아트스퀘어` 13~17일 엑스코서

국내외 111개 갤러리와 현 미술계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신진, 중진, 원로 작가의 다양하고 폭넓은 작품들을 선보이는 `2013 대구아트스퀘어`가 오는 13일부터 17일까지 EXCO에서 열려 현대미술의 새흐름을 조명한다.

개막식은 12일 오후 5시 국내외 화랑관계자, 청년작가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EXCO 신관 로비에서 개막식을 가질 예정이다.

대구아트스퀘어는 국내외 화랑들이 참여해 미술시장의 다양한 흐름을 보여 주는 `대구아트페어`와 40세 미만의 청년작가들의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작품을 선보이는 `청년미술프로젝트`로 구성돼 회화·조각·판화·사진·미디어·설치작품 등 750명 작가 6천500여 점이 출품된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대구아트페어는 한국, 미국, 독일, 이탈리아, 일본, 중국, 스페인 등 7개국 111개 화랑이 참여한다. 해외 화랑으로는 일본 갤러리 츠바끼, 갤러리 코션, 지로 미우라 갤러리 등 9개 화랑, 독일은 데이비스클렘 갤러리, 보데 갤러리 2개 화랑, 이탈리아는 스투디오 아까 화랑, 중국 포스 갤러리, 미국 에이블 파인 아트 엔와이 갤러리), 스페인 갤러리 가우디 화랑들이 참여한다.

주요 작가로는 해외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이우환, 이 배, 이재효, 이윤복, 국내 인기 작가 박영상, 신흥우, 윤병락, 이왈종, 유럽, 미국 등 근·현대작가 파블로 피카소, 살바도르 달리, 로버트인디애나, 데이비드 걸스타인, 카틴 카 램프, 바르텔레미 토구오, 줄리안 오피, 일본의 현대미술 작가 중 국내에서도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무라카미 다카시, 요시토모 나라, 마유카 야마모토 등 많은 작가들의 작품들이 일제히 선보일 예정이다.

또 교류전으로는 지속적으로 협력관계를 이어가고 있는 헤이리 `아트로드77아트페어`와 일본 `RED DOTⅡ`은 국내외 미술문화와 시장의 다양성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다채로운 전시를 통해 미술교류는 물론 국제미술의 소통의 장으로 이어 나가는 자리가 될 것이다.

청년작가만의 독창적인 작품을 선보이는 청년미술프로젝트에서는 한국을 비롯해 영국, 홍콩, 필리핀, 호주, 카자흐스탄, 중국, 인도네시아 등 10개국 49명의 국내외 청년 작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from I to i`를 주제로 세계 미술계에 유행처럼 퍼져 나가던 형식을 버리고 오직 자신만의 예술언어를 통해 감성과 직관을 표현하는 젊은 작가들의 작품을 선보인다.

대구아트스퀘어는 `청년미술프로젝트`의 순수 예술성을 하나의 행사로 아우르고자 기획돼 미술 인구 저변확대와 신진작가 발굴에 기여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곤영기자

    이곤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