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 도평초, 포항 전통문화 체험관 견학

▲ 청송 도평초 학생들이 지난 30일 포항 전통문화체험관에서 다도예절을 배우고 있다.
청송 도평초등학교(교장 이응관)는 지난 30일 농산어촌 학교군 운영의 일환으로 인근 안덕초, 화목초와 함께 5,6학년들이 포항 전통문화체험관에서 공동 체험학습을 실시했다.

이번 체험학습은 잊혀져가는 전통문화의 중요성과 인성교육을 통한 올바른 가치관을 배양하고 전통·전래문화의 즐거운 체험으로 문화 감성과 정서를 기르기 위해 열렸다.

안덕초, 화목초 학생들과 함께 전통문화체험관에서 다도예절, 떡 만들기, 짚풀공예 등의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했다.

학생들은 한복을 입고 평소에 접하지 못한 차 우리기, 차 대접하기 등의 다도예절을 직접 해보면서 생소하지만 아름다운 우리 문화와 타인을 위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었다.

또 덕동문화마을에서는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구경하고 투호놀이, 굴렁쇠 굴리기, 널뛰기 등의 전통놀이를 체험했다.

평소 컴퓨터 게임이나 스마트폰으로 놀던 학생들은 전통놀이에서 재미를 느끼고 친구들과 얼굴을 마주 보며 마음껏 뛰노는 시간을 보냈다.

체험학습에 참여한 도평초 학생들은 “화목초, 안덕초 친구들과 함께 전통문화체험관에서 여러 가지를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컴퓨터로만 놀기보다 친구들과 함께 할 수 있어 좋은 체험학습이었다”며 “그리고 직접 떡을 만들어 먹어보니 슈퍼에서 과자를 사먹는 것 보다 훨씬 맛있고 건강에 좋을 것 같았다”고 말했다.

청송/김종철 기자 kjc2476@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