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 생산량 전국 2위, 찰옥수수는 무농약 인증
인터넷 아이군위로 주문하면 전 상품 무료 배송

【군위】 군위군은 경북의 중앙에 위치한 인구 3만의 작은 군으로 주위에 팔공산과 아미산 등 산지로 둘러싸여 있어 일교차가 심하고 햇빛이 강해 우수한 농산물이 많이 생산되는 고장이다.

군위군은 대추, 사과, 옥수수, 표고버섯, 오이, 배등의 농산물을 지역의 농산물 공동브랜드(e-로운)를 개발해 사용하고 있다.

 

▲ 군위군 소보면에서 생산된 찰옥수수.
▲ 군위군 의흥면에서 생산된 대추.

□대추 전국 생산량2위·품질은 최고

군위군은 전국에서 대추생산량 2위를 차지하고 있는 대추 주산지다. 의흥면을 중심으로 1천여 농가에서 520㏊를 재배하고 있으며 지난해 2천300t을 생산해 110억원의 농가소득을 올렸다.

올해 임산물산업화 지원 단지조성 사업비 50억원을 확보해 의흥면 일원에 2015년까지 임산물 산지 종합유통센터, 임산물집하장 등 주요 시설물을 설치하고 군위 대추의 경쟁력 강화와 농가 소득향상을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계획하고 있다.

건강식품 및 음료의 원료로 많이 쓰이고 있는 대추는 최근 인기가 높은 농산물이다.

건대추 특품 7kg 6만원, 풋대추 특초 2kg 1만5천원 · 상초 2kg 1만1천원, 별초 2kg 2만5천원으로 인터넷 아이군위(www.igunwi.com)로 주문 시 전 상품 무료 배송. 판매한다.
 

▲ 군위군 소보면에서 생산된 찰옥수수.

□찰옥수수 토종 품종 개량, 무농약 인증

군위 찰옥수수는 옥수수박사 김순권 박사와 소보면 찰옥수수작목회가 함께 군위에 적합한 친환경 품종을 재배한 것이다. 옛날 토종옥수수의 쫀득하고 구수한 맛을 살려 토종 옥수수 맛이 나면서 크기가 3배 정도 큰 다수확 품종으로 지난 2007년에 완전 무농약 인증을 받았다.

또 지난해 7월에는 대구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해썹(HACCP)업체로 지정받아 생산, 가공, 조리과정의 안정성과 철저한 위생관리 과정을 거쳐 생산된다는 것을 입증 받았다. 군위찰옥수수의 검정 혹은 보라색 옥수수는 안토시아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검은콩, 검은 깨에 포함된 안토시아닌과 동일한 성분이다.

진공포장과 고온살균 처리를 거쳐 오래 보관이 편리하고, 끓는 물에 넣으면 간편하게 풍미를 살릴 수 있어 선물용으로 아주 좋다. 2개 포장 6팩(상), 7팩(중) 모두 1만9천800원에 판매되며 인터넷 아이군위(www.igunwi.com)으로 주문 시 배송비는 무료이다. 문의 (054)383-7770· 383-8484.

/김대호기자 dh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