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地選, 대구·경북 단체장 누가뛰나
문경

▲ 고윤환, 신현국, 신영진

신현국 전 시장의 총선 출마로 치러진 보궐선거로 당선된 고윤환 시장은 “재선은 문경시를 위한 필수불가결한 점”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행정관료 출신이면서 지난 선거에서 압도적 지지율로 당선된 고 시장은 서서히 지역에 뿌리를 내리면서 시정을 장악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각종 사업에 있어서도 무난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있다.

특히, 문경 지역의 오랜 문제였던 지역 국회의원과 시장과의 관계 문제도 지난 총선 출마를 과감히 포기하고 시장선거로 급선회하면서 무난하다는 지적이다.

내년 선거에 대해 “열심히 일하는 과정에서 나온다”며 “다만, 포퓰리즘은 사라져야 하고 정치적 지지를 얻는 과정에서 새로운 시도는 해봄직하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고윤환 시장의 강력한 대항마로는 신현국 전 시장의 이름이 거론된다. 신 전 시장은 지난 총선 출마를 위해 시장직을 사퇴했다. 당시 선거에서 현직 국회의원인 이한성(경북 문경·예천) 의원에게는 패했으나, 지역구인 문경에서 이 의원을 이기는 파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문제는 출마 여부다. 당장 시장직을 사퇴하고 총선에 출마했던 신 전 시장이 다시금 시장직에 도전하기에는 여론과 명분에서 모두 약하다. 그러나 신 전 시장은 국군체육부대, 세계군인체육대회 유치 등 업적과 지지기반을 바탕으로 최근 시장 재출마를 위한 명분 찾기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런가 하면, 지난 보궐선거에서 고 시장에게 패한 신영진 전 국무총리실 서기관도 출마 태세를 마쳤다.

그는 “공천에 관계없이 준비 중”이라면서 “대선에 기여했던 서포터즈 봉사단과 각종 문경을 위한 정책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신 전 서기관에게는 공천과 함께 신현국 전 시장과의 관계도 중요하다. 지역에서는 사실상 신 전 서기관이 신현국 전 시장의 지지를 등에 업고 시장 선거에 출마하는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외에 이상일 문경중앙병원장과 문경시 공무원인 강명윤씨 등이 자처타천으로 거론된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