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地選, 대구·경북 단체장 누가뛰나
경주

▲ 최양식, 이진구, 황진홍
▲ 최양식, 이진구, 황진홍
천년고도 경주시에 내년 지방선거를 노리는 암투가 치열하다. 이미 각종유언비어가 난무하는가 하면, 선거 분위기가 과열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최양식 현 경주시장도 “지난 선거에서도 상호비방, 악성 유언비어 등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 것들이 많았다”며 “후보자들끼리 상호비방없는 선거를 위한 결의대회라도 가져야 하는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 시장은 그러면서 “조용하게 일하면서 알릴 예정”이라면서 “한 번하고 그만두게 되면, 자치단체의 장으로서 할 수 있는 일이 크게 없다. 재선은 사업의 실효성을 위해 필요한 것”이라고 말해, 재선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다만, 공천은 자신할 수 없다. 경주의 특수성 때문이다. 매번 선거때마다 틀리는 여론조사와 경주의 민심이 누구의 손을 들어줄지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최 시장은 “공천은 당이 하는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최 시장의 대항마는 이진구 전 경주시의회 의장을 들 수 있다. 이 전 의장은 지난 대통령 선거에서도 경주시 희망포럼을 조직하여 대선에 기여했다. 사실상 이 조직이 이 전 의장에 큰 힘이 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노무현 정부의 최대 치적으로 꼽히는 방폐장 주민투표 당시 방폐장 경주유치추진위원회 공동대표를 맡기도 했다. 그는 “만날 사람을 만나고, 뜻을 알리고 있는 수준”이라면서도 “경주는 현재 시장에 대한 민심이 이반됐다는 것은 시정 운영이 미숙하다는 것이고, 결국 이 피해는 시민들이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거론되고 있는 후보들 중 나를 제외하고 당에 기여도가 높은 사람이 없다”며 “시의원 등 정치적 경험이 풍부하며, 각종 정책 등을 마련 중”이라고 덧붙였다.

황진홍 전 경주시 부시장도 선거에 출마할 태세를 갖췄다. 황 전 부시장은 “최 시장의 공천이 낙하산임은 경주시민이 다 알고 있는 사실”이라며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지방자치로, 지역 여론을 수렴해서 지역민을 위해 일할 사람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그는 선거단골이란 이미지와 현역에 비해 낮은 인지도가 약점이다. 이에 대해, 그는 “국회의원 선거에 나온 것은 인지도 제고 차원”이라면서 “시민들의 여론을 들어보고 확실한 결정을 내리겠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박병훈·이상효·최학철 등 도의원들이 자천타천으로 거론되고 있다.

지역정가의 관심은 지역 국회의원인 새누리당 정수성 의원의 `복심`이 누구에게 쏠리고 있느냐 하는 점이다. 정 의원과 최 시장, 그리고 이 전 의장 등은 관계가 매끄럽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 출마예상자들이 정 의원과 어떻게 `관계개선`을 하느냐에 따라 공천향방이 달라질 전망이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