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 컨퍼런스

△채장수 YTN 대구지국장
20년 전 동해안 핵 폐기장 문제 생겼다. 비밀스런 행동으로 주민 폭동이 일어날 지경이었다. 2005년 11월 경주 방폐장 유치 현장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이 같은 원인은 관련기관의 비밀주의와 비투명한 행정 때문에 비롯된 것이다. 그동안 공무원 조직은 일방적이고 권위적, 관료적, 절차를 무시해왔다. 이원철 위원장이 밝힌 `100% 정보공개`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경제성보다 안전·객관성 확보 먼저”

△이재근 목사
최근 터진 원전 비리는 터져야 할 것이 터진 것뿐이다. 이런 부분이 한수원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본다. 중앙정부와 원자력 안전위원회는 뭐했는지 점검해야 할 것이다. 신뢰가 먼저 회복돼야한다. 정부기관과 안전기술원 점검기관임에도 최하 수준이다. 이번에 이런 사업을 통해 국민들의 바른 이해가 수반되어야 한다. 경제적 논리 이전에 안전성과 객관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정부, 원자력에 대해 진실을 말해야”

△배칠용 월성원전·방폐장민간환경감시기구 부위원장

경북매일신문사가 마련한 이번 컨퍼런스는 수용성 확보가 잘 안되고 있기 때문에 열린 것이다. 사업자가 수용성 확보를 선행하라는 말로 우리가 수용을 해야 수용성이 확보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는 한수원, 정부가 하라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니다. 그동안 수용성이 확보안 된 이유는 원자력에 대해 정부가 거짓말을 많이 한데 있다. 수용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한수원, 사업자가 주민들을 위해서 제안해야 한다.

“포스코 협력방안 사례 벤치마킹을”

△이상기 핵안전연대공동대표
포스코 협력 방안 사례를 한수원이 벤치마킹하면 좋을 것 같다.

오늘 컨퍼런스의 의미는 어떤 물질이 물에 녹아내리는 의미로 보인다.

수용성의 반대말은 자발성이다. 남의 교시나 명령을 받지 않고 독자적 결정으로 수용성과 개발성을 비교해보아야 한다. 신뢰성 회복과 수용성 문제는 환골탈태할 내부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

“원전케이블 생산자 실명제 도입을”

△손원조 서라벌신문 발행인
오늘 마련된 컨퍼런스에서 나온 주제, 논의내용을 원전 및 방폐장 실무자들이 경청을 해야 한다. 지난 5월말 원전 부품 중 제어케이블 검정서 위조로 전국이 시끄럽다. 국가와 한수원 차원에서 머리를 맞대고 대안을 만들어야 한다. 현재까지 제시된 대안으로는 비리 근절이 어렵다. 케이블 생산자 실명제 도입과 강력한 처벌 등의 근본적 대책이 필요하다.

“한반도 에너지자원 지도 만들어야”

△김용식 한국방폐물관리공단 상생협력실장
최근 사회적 현상에 대해 원전 분야 종사자는 입을 뗄 수 없는 입장이다. 원인자로서 부끄러울 뿐이다. 부족한 자원의 나라에서 원자력 발전소를 운영해야 한다면 불합리한 절차와 비리를 없애야 한다. 이런 사태는 에너지자원의 한계성 때문으로 한반도 에너지자원 지도를 만들 필요성이 있다. 지도가 형성되면 지역별 자원분포의 특성, 기후, 바람, 일조량을 비교해 가장 효율높은 에너지원을 배치할 수 있을 것이다.

/김기태·윤경보기자

    김기태·윤경보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