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후보지 청림동 이용 불편” 반발
세무서 “확정 사실무근… 접근성 고려 결정”

포항세무서가 신청사를 건립할 동안 사용할 임대청사<9일자 7면 보도>를 두고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유력청사의 부적절을 주장하며 임대료 공개까지 요구하는 등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포항세무서는 현 청사인 북구 덕수동에 신청사를 짓기로 하고 2년 동안 운영할 임대청사를 물색 중이다.

포항세무서에 따르면 현재 임대청사 최종 후보지로 5곳 정도를 압축, 다음 달 중순께까지 주차장 확보 및 접근성에 가장 적합한 곳을 최종 청사로 선정할 계획이다.

특히 포항세무서 취재 결과 5곳 가량의 최종 후보지에는 최근 확정설이 파다한 남구 청림동 H빌딩도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사)포항지역사회연구소(이사장 이재섭)와 포항도심재생위원회(위원장 손형석)는 포항세무서가 남구 청림동으로 이전할 경우 납세자들의 불편이 극심하고 도심공동화 현상이 더 심각해질 수밖에 없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두 단체는 28일 성명서를 통해 “앞으로 청림동 청사가 운영되는 2년여 동안 하루 수백 여명의 납세자들이 겪게 될 열악한 교통 불편의 문제이며 특히 노인 등 대중교통 이용이 잦은 북구 일대의 개인 납세자들은 버스를 갈아타야 하는 등 극심한 고충이 불을 보듯 뻔하다”며 “포항세무서가 외곽지 임시 청사를 강행할 경우 납세자 등의 강력한 반발은 불가피한 수순이다. 북구 임시청사가 여의치 않다면 오광장과 이동 등 남구의 접근성 좋은 곳을 물색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남구 청림동 이전 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그동안 검토해왔다고 밝힌 20여 곳의 이전 부지 공개와 현 덕수동 청사의 건물 노후화 실태를 공개, 직원 및 민원인 수에 대비해 산정된 공간 현실, 신축 공사비 및 이전 임대료 비용 일체를 공개하라고 포항세무서에 요구했다.

또 포항시에는 전 행정력을 동원해 남·북구 일대 대형 사무실의 규모와 임대 실태를 파악해 포항세무서에 전달하고 임시 청사 이전 계획에 적극 협조하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포항세무서 나영례 운영지원과장은 “(임대청사 확정설이 떠도는) 건물이 도심보다 임대료가 저렴하고 주차장(70대 이상) 확보도 쉬워 최종 후보지에 포함된 것은 맞지만 아직 결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 특정 건물의 확정설은 사실무근이다”며 “최종 후보지 가운데 1순위 주차장, 2순위 접근성이 가장 우세한 곳을 최종부지로 결정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최승희기자

shchoi@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