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홀몸노인 등 7천100여명 마당극·콘서트 관람 인기

포항시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기초생활수급자와 법정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층과 산간벽지, 농어촌, 홀몸 노인 등 문화소외계층을 초청해 다양한 문화예술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지난 3일 양포어린이집, 창포어린이집, 구룡포어린이집의 아동 100여명을 초청해 대구학생문화센터에서 뮤지컬 로보카 폴리를, 8일에는 구룡포초등학교 강당에서 `문화가 쉬어가는 정자`라는 주제로 마당극 `뺑파전`을 구룡포에 거주하는 홀몸노인과 지역주민 300여명을 초청해 문화로 소통하고 웃음과 정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11일 송라 방석리 경로당, 흥해 중성경로당, 포항노인대학, 대해경로당 어르신 300여명이 대구 엑스코에서 `신유·신웅 빅콘서트`를 관람하며 흥겨운 시간을 가졌다.

문화이용권사업은 저소득층 한 세대에 5만원의 문화카드 1매와 만10~19세 청소년에게 문화카드를 추가 발급해줘 도서·음반 구입 및 영화·공연 등을 관람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있다.

또 문화카드 발급이 어려운 산간벽지, 초등학교분교, 독거노인 등 문화소외계층에게 공연을 관람할 수 있도록 모셔오는 `문화가 쉬어가는 정자`와 같은 서비스는 지역민이 보다 다양한 문화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윤영란 포항시 문화예술과장은 “현재 저소득층 7천100여명이 문화카드를 발급받아 다양한 문화혜택을 누리고 있다”며 “아직 문화카드를 발급받지 못한 저소득층에서는 가까운 읍면동사무소에서 발급받길 바라며, 앞으로도 포항시민 누구나 행복한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문화이용권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겠다”고 했다.

/최승희기자 shchoi@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