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앙부처·경북도 공무원교육생 174명 방문
삼존석굴·인각사·화본역·산촌생태마을 등 견학

▲ 지난 3일 경북도교육원 서민경제살리기과정 교육생 41명이 부계면 삼존석굴(국보109호)을 견학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군위】 경북도와 중앙공무원교육생들이 역사, 문화탐방 견학지로 군위군을 잇따라 찾아오고 있다.

지난 3일 경북도공무원교육원 서민경제살리기과정 교육생 41명이 현장학습차 군위군을 찾아 부계면 대율 한밤마을과 삼존석굴을 견학하고 이어 전통 5일장을 방문했다.

또 지난달 7일 경북도 공무원교육원 스토리텔러양성과정 교육생 24명이 군위군을 다녀간 것을 시작으로 14일에는 중앙부처 신규공무원 109명이 정책현장학습과정중 문화관광지 견학으로 1박2일 군위군을 방문했다.

이처럼 교육생들이 군위군을 찾는 이유는 고 김수환 추기경 생가와 삼국유사를 집필지인 `인각사`가 있어 과거와 현대를 잇는 인물 스토리텔러가 가능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경주석굴암 보다 1세기 앞서 조성된 국보 109호`삼존설굴`과 내륙의 제주도라 일컬어지는`대율한밤마을`은 역사를 재구성하는 신비로움까지 곁들어져 있어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산성면에는 네티즌이 뽑은 가장 아름다운 간이역`화본역`과 폐교를 활용해 옛 추억의 물품들을 전시한 `엄마 아빠 어렸을 적에`세트장이 있고. 고로면 석산리에는 숲속 4km의 모노레일 체험이 가능한 `산촌생태마을`이 있어 이들을 문화 스토리로 엮는데도 제격이다.

뿐만 아니라 전통시장인 군위 5일장도 활기를 띄고 있는 등 교육생들이 농촌체험을 비롯한 다양한 문화와 역사를 한곳에서 경험할 수 있는 곳으로 꼽히고 있다.

/김대호기자 dh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