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출입경 정상화 北에 촉구

정부는 3일 북한이 개성공단으로의 입경을 금지하자 강한 유감을 표명하고 개성공단 출입경의 정상화를 촉구했다.

<관련기사 3면> 정부는 이날 오후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북한의 개성공단 출경 차단 조치는 공단의 안정적 운영에 심각한 장애를 조성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요구했다.

정부는 “북한 스스로 희망하는 북한에 대한 투자가 촉진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남북은 물론 국제사회와의 상호 신뢰가 형성되어야 하고 예측이 가능해야 한다”면서 “그럼에도 북한이 개성공단 출입을 정상화시키지 않는 것은 남북관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국제사회의 비난과 고립을 초래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김 대변인은 오전 브리핑에서 “정부는 우리 국민의 신변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면서 대처하고 입주기업 협의를 통해 관련된 추후 입장을 검토하겠다”면서 “이번 개성공단 조치는 안정적 운영에 장애를 조성하는 것으로 북한 측은 개성공단 출입을 즉각 정상화시킬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국가안보실은 이번 사태와 관련, 김장수 국가안보실장과 주철기 외교안보수석, 관련 비서관 등이 모여 현 상황에 대한 보고를 받고 북한의 의도 등을 분석하는 한편 대응책 마련에 들어갔다.

한편, 국방부는 개성공단 내 우리나라 근로자의 신변안전이 심각하게 위협받는 경우를 대비해 군사 조치를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관진 국방부장관은 이날 새누리당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북핵 안보전략특별위원회` 회의에서 “국방부는 국민 신변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서 대책을 마련 중이며, 만약 사태가 생기면 군사조치와 더불어 만반의 대책도 마련돼 있다”고 말했다고 특위 위원장인 원유철 의원이 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전했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