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구 “원자력협정 개정 공감대”

▲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정책협의대표단 방미 활동 결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정책협의대표단 단장 자격으로 미국을 방문하고 돌아온 새누리당 이한구(대구 수성갑) 원내대표는 12일 북한의 핵실험과 관련, “사전·사후 대응 전략에 대한 공동 입장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방미 관련 기자간담회를 갖고 “미국 측은 과거 어느 때보다도 (북 핵실험에 대한) 입장이 매우 강경하다는 것을 확실히 느낄 수 있었다”면서 “사전·사후 대응 모두 상당히 구체적으로 여러가지를 준비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당선인의 대북 정책 기조 및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됐다”면서 “이 정책이 북한 도발에 대해선 단호히 대응해 나간다는 것으로 유화정책만은 아니라는 점에 미국 측의 이해가 확보됐다”고 말했다.

아울러 양측은 핵폐기 관련 원자력 협정에 대해선 개정하는 것에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이 원내대표는 “우리들이 제일 관심을 가졌던 것은 핵 폐기 관련 원자력 협정이었다”며 “한국 위상에 걸맞게 앞으로 원자력과 관련된 국제 시장에서의 역할을 기대하면서 한국의 신뢰가 반영되도록 새 협정이 마련돼야 한다는 데 대해서 (미국 측과) 의견 일치를 봤다”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