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백한 도발행위 규정… 강력히 대응하기로

▲ 12일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긴급최고위원회의에서 황우여(왼쪽) 대표가 “정치권은 여야없이 초당적으로 현정부 및 새로 출범할 정부와 협력하며 북한 핵실험에 공동 대처할 것”이라고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치권은 12일 북한의 3차 핵실험을 `명백한 도발행위`로 규정하고 강력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새누리당은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은 물론 국제사회에 대한 심각한 도발이자 만행으로 규정하고 강력한 대응 방침을 밝혔다.

황우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의 핵실험은 유엔 안보리 1718호, 1874호, 2087호 결의안에 대한 정면 위반”이라면서 “동시에 국제사회에 대한 도발이자 동북아 평화와 번영에 심대한 위협을 주는 만행”이라고 비판했다. 황 대표는 “정치권은 여야 없이 초당적으로 현 정부 및 새로 출범할 정부와 긴밀하게 협력해 공동 대처할 것”이라면서 “북한은 국제 사회로부터 고립을 면키 어려울 것이며 이는 모두 북한 당국의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이상일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유엔 안보리 결의에 따른 대북 제재는 물론 추가적인 제재책도 강구해야 할 것”이라면서 “도발을 하면 할수록 북한이 얻는 것은 국제사회의 규탄과 강력한 제재, 그리고 고립뿐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깨달을 수 있도록 유엔 안보리 등에서 주도적으로 대응책을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 민주통합당 문희상(오른쪽)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긴급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북한의 3차 핵실험 강행과 관련, 강력히 규탄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통합당도 이날 긴급 지도부 회의를 열고 북한의 핵실험을 강력 비난했다.

민주당 정성호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이번 핵실험은 남북간의 모든 합의와 신뢰를 부정하는 행위”라며 “민주당은 이번 북한의 핵실험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진보정의당 역시, 북한의 3차 핵실험 강행을 규탄했다. 이정미 대변인은 논평에서 “북한의 핵실험은 어떠한 이유에서도 용납될 수 없다”면서 “또한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추가핵실험을 포함한 어떤 추가적 행동도 벌어져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회 국방위원회는 이날 오후 4시 긴급 전체회의를 소집해 북한의 3차 핵실험을 규탄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결의안은 북한의 핵실험을 규탄하는 동시에 정부가 강력한 대비태세를 수립하고 국제사회와 공조를 강화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