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당선인, 여야 대표 긴급회동서 위기상황 공조 당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여야대표와 북핵 대응 긴급 3자회동을 갖기 위해 7일 오후 정진석 국회 사무총장의 안내를 받으며 국회 본관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사진>은 7일 “북한이 3차 핵실험 가능성을 공개적으로 밝히고 있어서 우리 안보에 아주 심각한 위험이 되고 있다”며 “북한은 핵을 갖고 어떤 것도 얻을 수 없다. 이런 위기 상황일수록 여야 지도자가 머리를 맞대고 합심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박 당선인은 이날 여야 대표와 북한 핵실험 관련 긴급회동에서 “국제사회에 이런 경고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하게 된다면 6자회담 당사국은 물론 유엔 국제사회로부터 강력한 대응에 직면하고 북한은 더욱 고립을 자초하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만약 이번에 북한이 잘못된 선택하게 된다면 새정부가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통해서 남북 간에 신뢰를 갖추고 지속가능한 평화 이루는데 진정어린 노력을 저해하게 될 것”이라며 “북한이 무모한 행동을 하기 전에 여야 한목소리로 북한이 즉각 중단하고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강력히 촉구할 때”라고 강조했다.

박 당선인은 이어 “우리나라는 정권교체기에 있는데 이런 때 국민이 불안하지 않도록 최대한 이런 도발에 대응하기 위해서 최대한 외교적 노력을 기울여 강한 억지력으로 안보에 한치의 오차 없이 대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민주통합당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박 당선인과)거의 생각이 똑같다. 북핵 위기와 같은 안보에는 여야가 없으며 근본적인 문제에 대해서 의견을 나눈다는 것은 굉장히 소중하다고 생각한다”며 “우리가 한결같이 안보에 관해 여야가 일치한 견해를 갖고 있다는 것을 전 세계에 알릴 필요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이 오판하지 말아야 한다”며 “우리는 하나다. 오늘 아주 좋은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도 “현실이 위중하기 때문에 국민들에게 송구스럽다”며 “동북아 전 세계 평화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위중할 수 있는 만큼, 충분한 논의 끝에 실효적인 조치를 반드시 강구해나가야 된다”고 강조했다.

/박순원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