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 확장 주민설명회때 `고비` 백지화 안되면 피해 최소화 노력

포스코 포항제철소 신제강공장 신축 과정에서 빚어진 비행고도제한 위반 및 포항공항 확장을 놓고 포항시와 동해주민, 포스코와 해군6전단 간에 빚어진 공방은 최근 3년 동안 포항을 달군 최대 쟁점 가운데 하나다.

이를 위해 포항시가 건축과에 신설한 공항지역개발태스크포스팀의 김남학<52·사진>팀장은 이번 문제의 해결을 위한 과정에서 가장 힘들었던 시점을 주민설명회가 열린 지난 2011년 3~4월로 손꼽는다. 당시 일부 단체 관계자가 설명회장에서 격렬하게 반대하는 등 험악한 상황이 연출됐으나 각종 지역발전사업계획을 제시한 결과 주민들을 설득할 수 있었다.

자칫 장기 고질 민원이 우려됐던 이번 사태는 지난해 말 나라를 뒤흔든 제주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 사태의 재판이 될지도 모른다는 우려를 낳기도 했다. 하지만 올해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의 공방 끝에 지난 11월 김관진 국방부장관이 전향적 검토 입장을 천명함으로써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지난 60여년 동안 항공기 이착륙 소음에 시달린 주민들은 공항 추가 확장에 따른 주거지 잠식 등 주거환경권의 위기가 개선될 지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김팀장은 국방부가 국감을 계기로 적극적 해결의지를 피력한 만큼 앞으로 최선책은 공항 확장 계획의 백지화라는 입장이다. 또 여의치 않으면 주민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대안을 추진하는 한편 KTX 포항 직결 노선이 개통하는 2014년 12월 이후로 공사 시기를 늦춰 공항 이용객들의 불편을 줄인다는 방침이다.

국방부와 해군6전단에 대한 시민들의 반발에 대해서는 “지난해 이미 행정조정협의에 합의한 만큼 특별한 입장을 밝힐 수는 없다”면서 “일반 행정보다 군의 작전과 안보가 우선 순위에 있지만 과연 주민의 행복추구권을 과거처럼 제한해야 하는가를 국가적으로 고민할 때”라고 밝혔다.

/임재현기자 im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