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테크노파크 노조, 연구비 횡령 등 비리 책임지고 원장사퇴 촉구
관련 임직원 해임·전 지역산업평가단장 합당한 수준의 징계도 요구

직원비리 혐의로 비난을 받고있는 경북테크노파크(원장 장래웅)에 대해 노동조합이 관련자처벌을 포함, 원장 퇴진을 요구하고 나섰다.

경북테크노파크 노동조합(지부장 이명수)은 4일 “장래웅 원장은 경북테크노파크 14년 역사이래 초유의 사태가 발생한 위기 상황에서도 사태 해결을 위한 조치와 자성의 노력은 커녕 개인의 보신에만 급급하고 있다”며 “수장으로서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할 것”이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또 경찰수사와 도의회, 지경부 감사 등을 통해 비리가 발견됐는데도 최고의사결정기구인 재단이사회와 감독관청인 경북도는 아직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며 양 기관에 대해 책임있는 자세를 촉구했다.

이날 노조는 반민주적인 재단 운영방식과 원장의 독선적인 재단운영을 방조한 임직원도 책임이 있는 만큼 관련 임직원의 해임도 요구했다.

또 전 지역산업평가단장에 대해서도 합당한 수준의 징계를 요구했다.

경북테크노파크는 지난 2월부터 최근까지 10개월여 이상 연구용역비 횡령을 비롯, 첨단메디컬섬유융합센터의 센터장 채용 내정설 등 내부비리로 몸살을 앓고 있다.

최근 도의회를 비롯, 지식경제부 감사 등에서 각종 비리가 지적됐지만 원장을 비롯, 대기발령된 사람 조차 자기 볼일을 보는 등 무사안일의 극치를 이루고 있다고 노조는 주장하고 있다.

경북테크노파크노조 이명수 지부장은 “경북테크노파크가 각종 언론보도로 비리혐의가 불거졌는데도 원장을 비롯한 관련 임직원들은 거의 손을 놓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를 바로잡기 위해 비리제보 창구를 개설하는 등 투명한 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강력한 투쟁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