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은씨 부인 오후 소환 불응할 듯

이명박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부지 의혹 사건 특검팀(이광범 특별검사)은 9일 이 대통령에게 수사기간을 15일간 연장할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창훈 특검보는 이날 브리핑에서 "한 달간 조사를 진행했지만 아직도 미진한 부분이 있다고 판단돼 오늘 오후 청와대에 연장 신청서를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 특검보는 "예를 들어 오늘 소환한 이상은 회장 부인은 소환이 적절하게 이뤄지지 않아 지연된 부분도 있고, 처음 계획에서 예상치 못한 상황이 벌어졌기 때문인 점도 있다"고 연장신청 배경을 설명했다.

특검의 1차 수사기간은 오는 14일 종료되며, 최대 15일간 연장할 수 있지만 대통령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 특검보는 연장 신청서 내용에 대해 "너무 자세히 쓰면 수사내용이 다 알려질 수 있고 너무 소홀히 쓰면 거부 사유가 될 수 있어 수위조절에 어려움이 있다"며 "상식적인 수준에서 할 것이고 청와대도 그럴 거라 믿는다"고 말했다.

특검팀은 수사기간 연장신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에 대비해 1차 수사기간 안에 수사를 마무리할 준비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이날 오후 2시까지 이 대통령의 큰형인 이상은(79) 다스 회장의 부인 박모씨에게 특검 사무실로 출석할 것을 통보했으나 박씨는 소환에 불응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씨는 소환조사 대신 서면 진술서로 대체하겠다는 입장을 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의 아들 시형(34)씨는 지난해 5월24일 서울 광진구 구의동 이 회장 자택에 부지매입자금을 빌리러 갔을 때 박씨로부터 현금 6억원을 건네받았다고 특검에서 진술했다. 이에 따라 특검은 박씨를 상대로 당시 정황을 조사할 계획이다.

특검팀은 당일 시형씨의 행적을 추적한 결과 진술과 맞지 않는 부분을 일부 찾아낸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팀은 또 시형씨가 받은 현금 6억원의 출처와 관련, 2007년 서울중앙지검 수사결과와 2008년 정호영 특별검사팀의 수사자료를 넘겨받아 분석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 특검보는 '정호영 특검팀이 2008년 수사 당시 다스에서 100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사실을 확인하고도 이를 수사하지 않고 덮었다'는 일부 언론 보도와 관련 "구체적으로 문제제기가 됐고, 다시 한번 검토할 필요는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검팀은 시형씨 명의로 사저부지를 매입한 것을 일종의 편법증여로 보고 부동산실명거래법 위반 혐의 외에 증여세 포탈 혐의를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 특검보는 "불법 증여냐 명의신탁이냐 하는 부분은 동일한 사실관계를 두고 평가할 수 있는 방안 중 하나"라며 "가능성 있는 모든 경우에 대해 법리 검토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특검팀은 이날 오후 2시 사저부지 계약에 관여한 청와대 경호처 직원 3명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다.

특검팀은 청와대 직원들이 사저부지 계약과 관련한 증거물을 조작하거나 은폐한 정황을 일부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