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쌀 육성 사업 성과

경북도가 고품질 쌀 우수공동체육성사업을 추진, 쌀 농업 경쟁력 향상은 물론 경북 쌀의 브랜드 가치를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2009년부터 2012년까지 포항시 등 23개소에 46억원을 투입해 `고품질 쌀 우수공동체육성사업`을 추진한 결과 농가소득 증대는 물론 생산비 및 경영비 절감에도 크게 이바지했다고 밝혔다.

또 고품질 쌀 우수공동체육성사업 전·후 평가 결과 벼 재배관리 표준화가 14% 상승했으며, RPC(정미소)와 계약재배 체결률은 27% 상승, 농작업 규모화로 인한 10a(300평)당 생산비·경영비는 각각 14.5% 절감됐다.

또한, 태풍 등 기상재해가 빈번한 가운데 소득은 4.3% 증가하는 등 기대 이상의 성과를 올렸다.

고품질 쌀 우수공동체 육성사업은 들녘단위로 50ha 이상 면적으로 쌀 농업을 규모화·단지화해 쌀의 품질향상과 생산비 절감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를 꾀하는 사업으로 사업대상자는 벼를 주작목으로 설립한 법인(영농조합, 농업회사 등) 또는 벼 재배를 목적으로 구성한 농가조직체 등이다.

경북도는 앞으로 한·중 FTA 등 쌀시장 전면 개방에 대응하기 위해 도내 50ha 이상 들녘 100개소를 선정, 2020년까지 120억원을 지원해 고품질 쌀 우수공동체단지를 집중 육성하기로 했다.

/서인교기자 igseo@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