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용 지사는 일본통 투자유치 최고의 세일즈맨”

▲ 수상직후 경북도기를 휘두르는 김관용 도지사.

경북도가 1일 `2012 외국기업의 날`행사에서 전국 외국인투자유치 최우수기관상인 대통령상을 받았다. 김관용 도지사가 도정의 목표를 투자유치와 일자리 창출에 올인(다 걸기)해서 얻은 성과다.

이번 경북도의 최우수기관 수상은 전국 17개 시·도 광역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외국인투자유치실적, 투자유치기반조성 등 환경개선 노력과 프로젝터 수행 실적 등을 종합 평가해 결정됐다. 경북도는 앞서 2004년, 2007년에 도 투자유치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어 3회 수상이라는 기록을 남겼다. 특히 김관용 도지사는 민선 4기인 2007년에 이어 두 번째로 수상, 투자유치의 달인이라는 명성도 얻게 됐다.

민선 5기 출범 27개월만에 13조7천억 규모 투자 달성
세번째 수상…`투자 달인` 명성

■올 목표치의 90.8% 달성한 투자유치 실적

 

▲ 김관용 경북도지사

김관용 지사의 민선 5기 투자유치 목표는 20조원이고, 출범 2년3개월 만인 지난 9월 말 현재 투자유치 규모는 13조 7천261억원이다. 목표의 68.6%를 달성된 것이다. 특히, 올해는 목표액 5조1천억원의 90.8%인 4조 6천320억원에 달하고 있다. 도민에게 양질의 일자리 제공을 위한 도지사를 비롯한 투자유치 담당공무원들의 노력 결과라 볼 수 있다.

대외적으로는 유럽의 경제위기 등 세계적인 경기불황과 북한의 김정일 사망 등 한반도를 둘러싼 동북아 정세의 불안감, 대내적으로는 기업의 수도권집중화 현상 및 국내기업의 해외투자 확대 등으로 투자여건이 많이 어려운 상황에서 이뤄 낸 성과라 더욱 돋보인다.

■민선 5기 일자리 목표는 22만개

경북도는 2010년 7월 1일부터 시작된 민선 5기 출범과 함께`투자유치 20조원 달성`과`일자리 창출 22만 개`를 도정의 최우선 과제로 정하고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도민에게 공약한 투자유치 20조원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고자 연도별, 권역별, 산업별 세부계획을 수립, 시행중에 있다. 연도별 투자 계획은 2010년 하반기 2조 2천억원, 2011년 4조 6천억원, 2012년 5조 1천억원, 2013년 5조 5천억원, 민선 5기 마지막 해인 2014년 상반기에 2조 6천억원 등이다.

김관용 경북지사를 비롯한 경북도의 투자유치 전략은 시스템 구축에서도 잘 드러난다. 민선 5기 시작과 함께 `투자유치본부`와 `일자리경제본부`로 조직을 투 톱 체제로 개편한데 이어 기존 투자유치과를 투자유치단으로 격상했다.

투자유치단장은 외부공모를 통해 민간전문가를 영입했으며, 2011년 1월에는 국내외 투자기업들의 신속한 정보수집과 발 빠른 대응을 위해 KOTRA IKP(Invest Korea Plaza) 건물에 `경상북도 투자유치 서울센터`를 개소하기도 했다. 또 도내 기투자기업의 안정적인 기업활동 지원을 위해 투자유치단 내 유치기업관리팀을 신설하는 등 체제를 정비했다. 특히, 외국인투자기업 유치를 위해 전국 자치단체에서는 유일하게 2007년부터 `경상북도-KOTRA 협력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투자 유망기업 및 타깃기업을 위주로 투자유치 상담 및 활동을 전개하고자 KOTRA 해외무역관 12개소를 거점무역관으로 정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경북도는 투자환경 및 외국인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해 포항 및 구미에 외국인전용단지를 마련해 무상임대 등으로 투자환경 개선과 포항외국인학교도 설립하는 등 노력을 기울여 왔다.

■투자유치는 지사, 부지사 등이 콘트롤타워

김관용 도지사는 지난 1월 새해 벽두 직접 일본 도레이사를 방문했다. 사카기바라 회장을 만나 투자유치활동을 하기위해서였다. 김 지사는 이 자리에서 기업하기 좋은 경북의 환경을 적극성으로 설명하는 등 분위기를 조성해 투자를 이끌어 냈다. 김 지사의 올해 투자유치활동 반경은 10월 현재 해외 투자유치활동만 18회에 이르고 있다.

이인선 정무부지사도 일본 2회, 중국 1회, 미국 1회를 다니며 팔을 걷어부쳤고, 행정부지사도 인도를 돌며 투자활동을 벌였다. 도청 고위 간부들 또한 유치 대상 국가를 일본, 미주, 유럽 등 전통적인 투자유치국과 함께 신흥 자본국인 브릭스(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등으로 확대하고, 이를 전담할 별도의 `대륙별 T/F팀`을 발족시키는 등 해외 글로벌 기업 유치에 심혈을 쏟았다. 그 결과, 유치 분야도 제조업 위주에서 관광·레저, 금융, 물류, 보건의료 등 지식서비스업 등으로 업종이 다양화됐다. 도는 앞으로는 투자금액 위주에서 고용창출이 많은 기업을 중점 유치할 방침이다.

도는 유치기업에 대한 사후관리에도 철저를 기하고 있다. 도와 시·군에서 투자 유치한 기업은 해피모니터 위촉, 투자유치기업 임직원 대상 간담회 및 워크숍 개최, 방문 프로그램 및 소규모 숙원사업 지원 등 다양한 시책을 통해 기업 활동을 지원하고 있는 것. 또 도내 177개 외투기업과 바쁜 업무로 해피모니터 간담회에 참석지 못한 기업을 위주로 도와 시군에서 현장을 직접 방문해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해결하는 방문 프로그램을 60회 운영해 30건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도 했다. 해피모니터, 방문 프로그램 및 투자유치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되는 각종 고충사항은 10억원의 사업비로 회사주변 환경정비, 가로등 설치, 도로·교통시설 등 기업의 숙원사업을 해결해`기업하기 좋은 경북` 실현에 노력하고 있다.

■38개소 공단 신규조성 등 투자유치 기반 박차

경북도는 투자기업이 희망하는 시기에 부지를 제공하고자 부족한 산업용지를 신속히 조성해 맞춤형 부지를 제공하는 것으로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도내 산업단지는 국가산업단지 6곳, 일반산업단지 31곳, 농공단지 55개소 등 모두 92개소가 조성되어 있고, 부족한 산업용지 해결을 위해 국가산업단지 3곳, 일반산업단지 26곳, 농공단지 9곳 등 모두 38개소를 신규로 조성중에 있다. 도는 빠른 시일 내 심규단지를 개발, 투자기업에 제공할 방침이다.

도는 또 도민의 일자리 창출 중심의 실속 있는 투자유치를 위해 기존의 유치전략을 재정립해 다각적인 투자유치 활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서비스산업 분야도 중점 대상이다. 낙동강, 백두대간, 동해 등 경북도 천혜의 자연자원을 활용해 복합리조트, 대기업 및 대학교 연수시설, 낙동강 수변형 친환경 테마파크 등 `江·山·海`를 활용한 환경 관광관련(ECO MICE) 산업을 적극 유치한다는 것이다.

동해안 및 울릉 관광개발, 3개 문화권(유교, 불교, 신라)과 관광단지(감포, 안동, 청송 등) 내 호텔, 쇼핑, 아울렛, 골프장 등 문화·관광·레저산업을 적극 유치키로 했다. 미래 경북의 성장동력이 물 산업 유치에도 적극 나선다. 동해 심층수와 낙동강 등 풍부한 수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경북도는 21세기 물의 시대를 맞아 세계 물 산업 시장규모가 2015년 1천6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물 산업의 도내 집적화를 위해 국내외 기업을 유치할 계획이다. 또 수자원, 수처리, 물 산업 인프라 구축을 통해 경북도가 물 산업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서 입지를 구축하기 위한 다각적인 유치활동을 펼친다.

■김관용 경북도지사 인터뷰

2007년에 이어 두 번째 받는 상이어서 의미가 더 깊다. 300만 도민과 함께 기쁨을 나누고 싶다. 민선 5기를 시작하면서 도민의 일자리 창출이 최대의 복지시책이라는 신념하에 도청 정문에 `취직 좀 하자``일자리는 우리의 책임`이라는 구호를 붙여놓고 일해 왔다. 도지사 뿐만 아니라 전 직원들이 매일 출퇴근 때 도민 일자리 창출을 다짐하자는 각오를 다지기위해서였다.

문제는 앞으로다. 글로벌 경기 하강으로 전 세계가 비상이다. 경북도도 예외가 아닌 만큼 허리띠를 더 졸라멜 생각이다. 특히 미래산업 변화에 따른 발 빠른 준비와 대응이 필요한 만큼 교통축의 변화와 신도청 등 경북도 발전전략과 연계한 유치전략을 세우겠다. 백두대간, 동해안, 3대 문화권 등 경북도만이 가지고 있는 우수한 자연자원과 문화를 바탕으로 서비스산업, 관광·레저, 농·식품 가공산업 등 실속있는 투자 유치를 펼 방침이다.

/서인교기자 igseo@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