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캔 하버드대 교수 울산대 초청 강연

▲ `파란 눈의 시조 전도사`인 데이비드 맥캔 미국 하버드대 동아시아 언어문화학과 교수가 지난 14일 울산대 인문관 419호실에서 국제학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하고 있다.

“한국 시조(時調)는 문학의 한 장르인 동시에 문화 열풍의 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세계적인 한국학 석학이자 `파란 눈의 시조 전도사`인 데이비드 맥캔(David McCann·66) 미국 하버드대 동아시아 언어문화학과 교수가 지난 14일 울산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소장 심민수) 초청 강연에서 우리 고유의 정형시인 시조를 한류(韓流)의 한 부분으로 규정했다.

이날 맥캔 교수는 `외국인의 시각에서 본 시조의 형식` 주제 강연에서 미국 학생들이 일본의 단시(短詩)인 `하이쿠(俳句)`를 배우는 것처럼, 한국의 시조를 배우고 즐기는 학생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현악기 우쿨렐레의 반주에 맞춰 정몽주, 정철, 황진이의 시조를 낭송하고서 “한국 시조에서는 춤과 같은 어떤 움직임이 느껴지고, 장(章)과 장 사이 뜸을 들이는 낭송법과 초·중장에서 발전시킨 주제를 종장 첫 머리에서 한 번 비튼 후 후반에 마무리 짓는 작법이 매우 매력적”이라고 높이 평가했다.

그는 “고교 때 김소월 시집을 읽은 것이 한국학을 전공하게 된 계기가 됐고, 외국인들이 시조에 흥미를 가지고 그것이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중·고교생들을 대상으로 시조경연대회도 개최해오고 있다”고 소개했다.

맥캔 교수는 2009년 자신의 영어 시조 60여 편을 묶은 (도심의 절간)을 펴냈으며, 문화관광부 보관문화훈장과 대산재단 번역대상, 학술부문 만해대상 등을 수상했다.

/김남희기자

ysknh0808@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