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11월 전문대학원 최종 승인
2013학년도 석·박사과정 학생 모집

초등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대구교육대학교 등 교육대학 내 박사과정 개설이 가능해졌다.

교육과학기술부는 30일 `교육대학 전문대학원 설치계획`에 따라 교육대학에서도 박사과정 개설이 가능하게 됐다고 밝혔다.

교육대학 전문대학원은 여건을 갖춘 교육대학 중심사를 통해 우수한 교육대학에 대해 석·박사 과정을 개설·운영할 예정이다. 단 현재의 특수대학원을 폐지하고 학부 및 대학원 정원을 감축해 총정원 범위 내에서 신설하게 된다.

이번 초등교원 전문박사과정 설치는 교과부와 교원양성대학교 간 구조개혁 추진을 위한 MOU 협약사항의 하나로 초등교원의 전문성 신장 및 학문적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우수 교원양성대학교를 대상으로 추진하게 된 것이다.

교과부는 교육대학 내 박사과정은 전문대학원 체제로 운영하며 교육대학 특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기본방향을 정했다.

이에 따르면 일반 대학원과는 다른 별도 기준(학부존속 등)을 마련해 추진되어야 하며 박사학위남발 방지 등을 위해 교원의 연구실적 강화 등 박사의 질관리를 위해 교원양성대학교발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강화를 위한 최소한의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또 설치인가의 공정성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설치심사위원회를 구성해 기본여건 심사 및 설치 타당성 심사를 거쳐 설치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번 심사를 통해 전문대학원으로 승인된 교대는 2013학년도 입학생부터 박사과정을 운영할 수 있으며 이행실적을 매년 점검받고 관련 법령, 설치기준 등을 위반할 경우 정원감축 등 행정처분을 받게 된다.

교과부 관계자는 “교대 신청서 접수 및 심사를 통해 11월 중 최종 승인통보하고, 대학에서는 11월 중 2013학년도 석·박사과정 학생을 모집해 내년 3월부터 전문대학원을 운영하게 될 것이다”며 “교육대학 전문대학원 설치를 통해 초등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능통한 초등교육 현장의 최고 전문가가 배출돼 교원의 전문성 신장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남희기자

    김남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