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C코리아홀딩스, 의향서 철회 통보

포항 복합 화력발전소 건립이 백지화 됐다. 포항시가 의욕을 갖고 추진한지 1년여만에 주민갈등 등 상처만 남긴채 끝났다.

포항시는 29일 건설의향서를 제출했던 MPC코리아홀딩스가 의향서철회를 통보해옴에따라 더 이상 화력발전소건설을 추진 할수 없게 됐다고 밝혔다.

포항시에 따르면 지난해 포항시의회 유치반대로 중단됐던 화력발전소가 7월25일 의원발의로 유치결의안이 통과됐고 같은날 MPC는 전력거래소에 건설의향서를 제출하면서 재추진 가능성이 검토됐으나 지난 27일 MPC의 의향서 철회 통보로 사업은 백지화됐다.

MPC가 의향서 철회를 최종 결정한 것은 `전력수급기본계획 건설의향 평가기준` 확정에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시에따르면 MPC는 당시 설명회에서 제기된 △부지확보 △환경영향평가준비 △온실가스감축대책 △입지계통여건 분석 등을 준비하기 위한 기간이 부족했었다는 것. 또 두번에 걸친 의회 의결에 대한 무효논란과 포항시의 적극적인 협조를 기대하기 어렵고 포항시민의 분열과 주민갈등을 원하지 않는 것도 의향서 철회의 배경이라고 덧붙였다.

시는 그동안 △포항시의회의 두번에 걸친 찬반 의결에 대한 고문변호사를 통한 법률적 자문△환경에 미치는 영향△지식경제부 방문, 향후절차 확인 △ 해당지역 인근주민간의 갈등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분석중이었다.

□추진 과정

포항시는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지방재정확충에 일익을 담당할 수 있는 화력발전소 유치를 위해 2011년 7월9일 홍콩의 MPC(중국의 CGNPC 광동핵전집단공사100%지분)와 MOU를 체결했다.

제6차전력수급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해안지역 5개읍면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등을 개최해 장기면을 확정했으나 의회의 반대로 추진을 중단했다.

그러나 올해 5월18일 현대건설에서 MPC와 컨소시엄을 맺고 화력발전소 유치를 제안해 옴에 따라 재추진을 위해 포항시의회에 보고하려 했으나 총무경제위원회의 거부로 더 이상 진행할 수 없는 상태가 지속됐다.

현대건설은 결국 7월18일 준비기간 촉박 등을 이유로 화력발전소건설 철회를 구도로 통보했고 포항시는 경제산업위원장에게 이 같은 사실을 비공식적으로 전달했다. 이후 논란 끝에 7월25일 포항시의회는 정석준의원 등이 발의한 친환경화력발전소 유치 결의안을 의결했고 MPC는 같은날 지식경제부 전력거래소에 유연탄화력발전소 건설의향서를 제출했다.

□남은 과제

1년 넘게 유치를 위해 뛰어온 장기면주민과 반대해온 주민간의 갈등 치유가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장기면 일부주민들은 그냥 넘어가지는 않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기면 주민들의 시위 등도 우려된다. 장기면의 중장기 발전계획수립 역시 포항시가 안고 넘어가야 할 과제다.

민주통합당 포항 남구·울릉군 지역위원회가 이와관련, 박승호 포항시장과 포항시의회에 사과를 요구했다.

민주당 남구 울릉 지역위원회는 29일 논평을 통해 “대규모 석탄화력발전소를 건립하겠다는 MOU체결 당사자인 MPC와 포항시는 현 시점에서 사업추진이 불가능해 사업을 사실상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며“지난 일년동안 지역사회를 갈등과 혼란으로 몰아넣었던 문제가 해소된 점에 대해 다행스럽다”고 밝혔다.

지역위원회는 그러나 “모든 갈등과 혼란의 원인은 박승호 시장의 독단에서 비롯됐다”면서“일체의 여론수렴없는 일방적인 결정과 준비없는 성급한 사업추진은 지역사회의 갈등과 혼란만 부추겼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사실상 사업추진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진 지금까지도 명확한 사업포기를 선언하지 않고 있는 것은 끝까지 책임을 회피하는 모습일 뿐”이라며“박승호 시장은 결자해지의 심정으로 해명과 사과, 분명한 마무리를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위원회는 또 “중대한 상황변화 없이 찬반을 번갈아 오고간 포항시의회의 행태는 의회사에 씻을 수 없는 최악의 선례를 남겼고 이는 앞으로 의회운영의 발목을 잡게 될 것”이라며 시의회에도 해명과 사과를 요구했다.

위원회는 이와 함께 “낙후된 지역발전에 대한 일치된 의지를 보여준 장기면들의 기대에 부합하는 지역발전방안이 시급히 제시되기를 희망한다”며 지역주민들을 위한 대책마련도 요구했다.

/이준택기자 jt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